첫 치즈 테마로 부촌 일군 ‘마중물 지도자’
농촌의 위기라고 말한다. 위기에 대한 진단이 다른 만큼 처방도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게 있다. 농촌이 사람 사는 곳인 만큼 이곳을 바꿀 수 있는 주체 또한 살아가는 사람과 그 이웃이라는 점이다. 서울신문은 농촌 살리기를 위해 힘쓰고 농촌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몇 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어느 마을에나 훌륭한 이야깃거리는 있습니다. 이 소재를 잘 엮어 스토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관건이죠.”
전북 임실군 임실읍 ‘치즈마을’은 군(郡) 지역 중 대표적 부촌이다. 연간 3만 7000여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아 쓰고 가는 비용은 10억여원. 58가구가 벌어들인 돈 치고는 적지 않다. 전통적 한촌(閑村)이었던 이곳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마을의 변신 뒤엔 사람이 있었다. 이진하(54) 치즈마을 정보화위원장이 그 주인공이다.
이진하(맨 오른쪽) 임실 치즈마을 정보화위원장이 15일 치즈 가공 체험을 온 홍콩 관광객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임실치즈마을 운영위원회 제공
임실치즈마을 운영위원회 제공
이 위원장은 20여년간 25차례 해외로 드나들었다. 덴마크와 일본 등 농업선진국을 돌며 우리 농촌이 살 길을 찾아나선 것. 여정에서 얻은 답은 두 가지였다. 부촌은 대부분 마을 고유의 소재로 관광산업을 벌이고 있다는 점과 사업의 중심에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지도자가 있다는 점이다.
이 위원장이 주목한 건 치즈였다. 임실은 벨기에 출신 지정환 신부가 국내에서 처음 치즈를 생산했던 곳이다. 이야깃거리를 발견한 그는 2003년 마을 운영위원장을 맡으며 치즈생산체험마을 조성을 위해 주민들을 설득한 뒤 농식품관련기관들의 도움을 구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교육의 힘에 주목했다. 사업 주도는 한 사람이 할 수 있으나 산업으로 일어서려면 종사자 모두의 역량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농협 농촌사랑지도자연수원의 마을 지도자 과정이 큰 도움이 됐다. 그는 “금전지원 위주인 다른 기관과 달리 연수원은 비전 제시와 의식교육을 도와 특색이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농민들에게 부족했던 서비스정신을 키우는 데 좋은 기회였다. 이 위원장의 권유로 2박3일 과정의 농협 지도자연수를 받은 주민들은 몰라보게 달라졌고 마을 공동체를 일구는 데 구심적 역할을 했다.
이 위원장은 “하위직급인 반장이 안건에 따라 마을회의를 진행하고 위원장은 회원으로 참여만 하는 ‘거꾸로 조직운영’ 덕분에 창의적 사업 아이템을 많이 얻었다.”면서 “농민들이 자주적으로 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문화를 공고히 세우는 것이 남은 목표”라고 덧붙였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6-16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