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웃도어 시장은 2007년부터 연간 35% 이상 성장하고 있다. 2015년 시장 규모가 약 4조 5000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마다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 아웃도어 시장이 국내 업체에겐 ‘블루오션’인 셈이다. 2006년 코오롱스포츠의 중국 진출에 이어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가 도전장을 던졌다. LG패션의 구본걸 대표와 프랑스 라푸마 본사의 필립 조파드 회장은 지난 19일 중국 베이징의 한 호텔에서 합작회사 ‘라푸마차이나’의 설립식을 갖고 중국시장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아웃도어 시장 진출을 선언한 LG패션 라푸마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베이징 한 호텔에서 현지 백화점 관계자들을 초청해 내년 봄 신상품을 소개하는 패션쇼를 열고 있다. 베이징 연합뉴스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중국 아웃도어 시장 진출을 선언한 LG패션 라푸마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베이징 한 호텔에서 현지 백화점 관계자들을 초청해 내년 봄 신상품을 소개하는 패션쇼를 열고 있다. 베이징 연합뉴스
구 대표는 “한국에서 라푸마가 거둔 성공을 중국에서 재현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1930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라푸마는 2005년 국내에 진출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 현재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파드 회장은 “회사 창립 80주년이 되는 올해에,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신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진출해 더욱 의미가 깊다.”고 감개무량해했다.
LG패션이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내세운 전략은 고급화. 중국시장 점유율 1위의 컬럼비아를 위시해 외국계 아웃도어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매장은 대형화, 고급화를 추구하고 직영체제로 운영된다.
가격은 국내보다 30% 높은 고가 정책을 택했다. 현재 중국 아웃도어 시장 소비자의 비율은 남성과 여성이 7대3. 라푸마는 과감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여성고객을 유인해 이 비율을 5대5로 만들겠다는 각오다. 동시에 중국인의 체형과 선호 색상, 패턴 등을 연구해 반영하는 현지화 전략도 펼칠 계획이다.
라푸마차이나는 내년 봄 베이징 시내 플래그십스토어 1곳을 개점하고 내년 말까지 주요 백화점을 중심으로 30여개 매장을 열 계획이다. 2015년까지 12억 위안(약 2000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패션은 2007년 고유 브랜드 헤지스의 중국 진출을 통해 쌓인 노하우와 자신감을 라푸마 중국 입성의 바탕으로 삼았다. 당시에는 현지 업체인 바오를 끌어들였으나 이번엔 중국 회사 없이 프랑스 라푸마 본사와만 손을 잡은 점이 이를 말해준다. 구 대표는 “4년간의 경험을 통해 독자적 사업 운영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자신만만해했다.
베이징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0-11-22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지난 달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김하늘(8)양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데 이어 정신질환을 가진 교사가 3세 아들을 살해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건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개학을 앞두고 불안한 학부모들은 아이의 휴대전화에 도청앱까지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이 도청앱의 오남용으로 인한 교권침해 등을 우려하고 있다. 학생들의 휴대폰에 도청앱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