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일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기름값에 대해 “대기업도 이제 좀 협조를 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정유사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 대통령의 비싼 기름값을 특정한 발언은 13일 국민경제대책회의 이후 두 번째다.
이 발언을 접한 정유사들은 한결같이 “지난번 발언보다 더 강력한 인하 메시지”라고 해석했다.
특히 대통령이 “대기업이 도덕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했다”고 한 점은 기름의 제조·유통 구조상 인하 가능한 폭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정유업계의 항변을 무색하게 하는 발언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정유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고 통수권자가 ‘도덕’과 ‘국민 정서’를 거론하면서 협조를 요청한 상황에서 어떤 경제 논리가 필요하겠느냐”며 “소비자의 비판 여론을 어떻게 달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고심중이다”고 털어놨다.
정유사들은 이 대통령의 ‘묘한 기름값’ 발언 뒤 인하 방침을 기정사실화하고 인하 폭을 심사숙고해왔지만 국제 유가와 석유제품 가격이 좀처럼 내려가지 않아 마땅한 시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이집트 소요사태로 국제 유가가 들썩거리자 정유사의 운신의 폭이 좁아져 난감한 상황이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기름값을 내린다고 해도 1ℓ에 수백원을 깎을 수도 없는데 최근 상황이라면 인하 효과가 하루도 안 갈 것”이라며 “가격 인하 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 지도 포괄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유사가 공급가를 내려봐야 13% 정도인 직영 주유소와 달리 정유사가 가격을 통제할 수 없는 자영 주유소가 이를 그대로 반영할지도 의문이라는 게 정유업계의 고민이다.
정유사 관계자는 “대통령이 ‘정유사가 전전긍긍하는 척하는지 모르겠다’고 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까지 한 마당에 기업으로선 위축되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냐”며 “해법을 찾으려고 진심으로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정부의 입장과 달리 대통령이 이날 상황에 따라 유류세를 인하할 수 있다는 의지를 직접 밝힌 만큼 정유업계가 조만간 구체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연합뉴스
이 대통령의 비싼 기름값을 특정한 발언은 13일 국민경제대책회의 이후 두 번째다.
이 발언을 접한 정유사들은 한결같이 “지난번 발언보다 더 강력한 인하 메시지”라고 해석했다.
특히 대통령이 “대기업이 도덕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했다”고 한 점은 기름의 제조·유통 구조상 인하 가능한 폭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정유업계의 항변을 무색하게 하는 발언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정유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고 통수권자가 ‘도덕’과 ‘국민 정서’를 거론하면서 협조를 요청한 상황에서 어떤 경제 논리가 필요하겠느냐”며 “소비자의 비판 여론을 어떻게 달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고심중이다”고 털어놨다.
정유사들은 이 대통령의 ‘묘한 기름값’ 발언 뒤 인하 방침을 기정사실화하고 인하 폭을 심사숙고해왔지만 국제 유가와 석유제품 가격이 좀처럼 내려가지 않아 마땅한 시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이집트 소요사태로 국제 유가가 들썩거리자 정유사의 운신의 폭이 좁아져 난감한 상황이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기름값을 내린다고 해도 1ℓ에 수백원을 깎을 수도 없는데 최근 상황이라면 인하 효과가 하루도 안 갈 것”이라며 “가격 인하 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 지도 포괄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유사가 공급가를 내려봐야 13% 정도인 직영 주유소와 달리 정유사가 가격을 통제할 수 없는 자영 주유소가 이를 그대로 반영할지도 의문이라는 게 정유업계의 고민이다.
정유사 관계자는 “대통령이 ‘정유사가 전전긍긍하는 척하는지 모르겠다’고 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까지 한 마당에 기업으로선 위축되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냐”며 “해법을 찾으려고 진심으로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정부의 입장과 달리 대통령이 이날 상황에 따라 유류세를 인하할 수 있다는 의지를 직접 밝힌 만큼 정유업계가 조만간 구체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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