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관리비 옆단지와 상세히 비교 가능

아파트관리비 옆단지와 상세히 비교 가능

입력 2012-05-06 00:00
업데이트 2012-05-06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월 ‘K-apt.net’ 개편·운용…관리비 투명성 제고

오는 12월부터 아파트 관리비가 단지, 동, 평형별로 공개돼 다른 아파트와 상세한 관리비 비교가 가능해진다.

국토해양부는 아파트 관리비 공개 범위 확대 등을 위해 기존의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net)을 전면 개편하는 작업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운영 중인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해당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를 매월 인터넷을 통해 전체 아파트 단지별로만 공개되고 있다.

관리비 항목도 28개 항목에 지나지 않아 다른 아파트와 상세한 관리비 비교·검색에 제약이 있다.

개편되는 시스템에는 관리비가 단지별 외에 동별, 평형별로도 공개되고 공개항목도 48개 항목으로 대폭 늘어나게 된다.

이와 함께 주택관리업자 및 각종 공사업체 선정시 입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리나 입찰담합 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전자입찰시스템도 도입돼 입찰 전과정이 공개된다.

아울러 아파트 관리업자에 대한 입주민의 만족도를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하고 그 결과도 공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2013년부터 아파트 입주민은 연 1회 아파트 관리수준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서비스 만족도 점수를 지역별 평균 점수와 비교할 수 있다.

오는 9월 말까지 구축되는 새 시스템은 2개월의 시범운용을 거친 후 12월부터 본격 운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