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産 원유 수입중단 위기

이란産 원유 수입중단 위기

입력 2012-05-23 00:00
수정 2012-05-23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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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수입금지국에 포함 안돼도 EU 선박보험 연장 어려울 듯

SK이노베이션과 현대오일뱅크 등 이란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하고 있는 국내 정유사들이 카타르 등 다른 국가로 수입선을 바꾸는 등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이 7월 1일부터 이란산 원유를 운송하는 유조선에 대한 유럽 보험사의 보험 제공을 중단하고, 이에 따라 이란산 원유 수입에 차질이 빚어질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유가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로존 위기 추이와 미국의 대이란 제재 시행 여부 등 변수가 너무 많아 속단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유럽 보험사들의 보험제공 중단 시점이 연기되거나 미국의 ‘국방수권법’ 예외 대상에 우리나라가 포함될지 여부도 아직은 열려 있는 상태다.

22일 정유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기름값과 관련해 발등에 떨어진 불은 유럽 보험사 보험제공 중단 사태. 지난해 국내에 들어온 9억 2700만 배럴 중 이란산은 9.4% 정도인 8718만 배럴이다. 이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전체 수입량의 10%, 현대오일뱅크가 18% 정도를 이란산에 의존하고 있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초대형 유조선은 10억 달러 이상의 보험이 필요하다. 이를 충당할 수 있는 보험사는 미국과 유럽계가 유일하다. 미국에 이어 유럽계 역시 7월부터 이란산 원유와 관련된 보험을 취급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유조선이 이란에서 한국을 오가는데 한 달 정도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달 말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이 막힐 수 있다는 뜻이다.

국방수권법 예외 대상에 포함되는 것과 관련해 다행스러운 조짐은 이란산 원유 수입이 줄고 있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과 현대오일뱅크는 올 1월부터 6월(수입 예정)까지 이란산 원유를 지난해 같은 기간(4165만 2000배럴)보다 18% 정도 줄어든 3413만 3000배럴을 들여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국방수권법 예외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더 큰 문제는 EU권의 선박재보험 연장이다. 국방수권법 예외 대상이 되더라도 보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이란에서 유조선을 띄울 수조차 없다.

정유사들은 수입선을 바꾸거나 국제 석유거래 시장에서 대리상을 통해 원유를 사는 스팟 물량을 사들이는 등의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급이 국내 수요에 못 따라갈 가능성은 크지 않다. 다만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

이광우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이란 사태가 악화되더라도 국내 휘발유 가격이 ℓ당 2000원까지 오를 가능성은 희박하다.”면서 “다만 EU가 선박재보험을 연장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이고, 이란 원유 대신 일본 등도 우리와 비슷한 대안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국내외 유가가 오를 여지가 크다.”고 우려했다.

굵직한 변수들은 남아있다. 이번주에 열릴 제2차 이란 핵협상과 EU 정상회담, 다음 달 그리스 2차 총선과 EU 외교장관 회의 등이다. 이란 핵협상에서 전격적으로 이란에 대한 제재가 풀릴 수 있다. 동시에 유로존 위기가 극대화하거나 잠잠해질 가능성이 모두 열려 있다. 이란 제재가 풀린다면 유가 하락 압력은 높아지고, 반대로 유로존 위기가 해결된다면 유가는 상승할 여지가 크다. 이란 제재가 유지되면서 유로존 위기가 악화되면 유가가 안정화될 가능성도 있다.

이달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정책연구본부장은 “이란 제재와 유로존 위기라는 가장 큰 변수가 어떻게 조합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유가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2-05-2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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