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률 1%’ 자전거보험 유명무실

‘가입률 1%’ 자전거보험 유명무실

입력 2012-07-24 00:00
수정 2012-07-24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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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 5000만대 중 3만건뿐

국내 자전거가 1억 5000여만대에 이르지만, 보험 가입률은 1%도 안 돼 자전거보험이 ‘유령보험’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2009년 6월 처음 출시된 자전거보험은 정부가 녹색성장 정책의 하나로 적극 추진했지만, 총가입 건수가 3만여건에 불과하다. 지난해에는 고작 6000여명만이 자전거보험에 가입했다.

자전거보험이 이처럼 외면받는 이유는 보장 범위가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를 당하거나 냈을 경우’로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의 도난이나 파손 등은 보장되지 않아 실효성이 낮다.

자전거보험을 판매하는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다섯 곳뿐이다. 보험사별 판매량도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LIG손해보험 5053건, 삼성화재 3089건, 동부화재 79건, 현대해상 4건이다. 특히 메리츠화재는 자전거보험 상품은 내놓았지만 판매 실적은 0건이다.

다섯 곳을 제외한 나머지 손해보험사는 낮은 수익률 등을 이유로 아예 상품을 출시조차 하지 않았다. 자전거보험은 연보험료가 3만~10만원 정도로 저렴하지만 사고가 나면 수천만원을 보상해야 해 보험사들이 적극적으로 판매에 나서지 않고 있다.

울산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자전거등록제를 실시해 자전거를 등록하면 자전거보험을 무료로 들어 주고 있으나 아직 시행이 미흡한 실정이다.

보험사 관계자는 “교통사고 환자의 13.7%가 자전거 사고지만, 자전거를 타면 보험에 들어야 한다는 인식이 거의 없어 판매가 저조하다.”고 말했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2-07-2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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