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만한 아우 없다고?…잘나가는 동생기업 부럽네

형만한 아우 없다고?…잘나가는 동생기업 부럽네

입력 2012-07-24 00:00
수정 2012-07-24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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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 급변…그룹내 형제기업 희비 교차

‘형만 한 아우 없다.’

‘기업 세계에서 영원한 형이 어디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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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같은 그룹 계열 내에서 비슷한 업종을 영위하는 형제 기업 간의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동생 기업’이 좋은 실적을 바탕으로 ‘형기업’ 턱밑까지 쫓아온 경우가 있고, 동생이 형을 추월해 버린 경우도 있다. 상황이 바뀌면서 긴장을 뛰어넘는 경쟁이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실적 집계 결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4조 880억원의 매출에 208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3조 2947억원)은 3642억원(20.3%), 영업이익(2027억원)은 58억원(2.9%)이 각각 늘어났다.

반면 아우 격이었던 삼성엔지니어링은 상반기에 매출 5조 7697억원에 영업이익 3935억원의 실적을 냈다. 매출(3조 9424억원)의 경우 1조 8273억원(46.3%), 영업이익(3935억원)은 677억원(20.8%) 각각 증가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삼성물산에 비해 매출은 1조 6800억원 이상 앞서고, 영업이익에서도 1900억원 가까이 많은 것이다. 이런 역전 현상은 지난해부터 두드러졌다. 매출의 경우 삼성물산이 7조 3138억원으로 삼성엔지니어링에 비해 2조원가량 뒤졌다. 영업이익도 3984억원으로 절반 정도에 그쳤다.

당시 일각에선 삼성엔지니어링의 해외 수주 약진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았지만, 올해 상반기에 그 격차가 더 벌어지면서 그런 평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

두 형제 기업 사이에 긴장 관계가 엿보인다. 삼성물산은 그동안 국내를 기반으로 해외에선 건축 등의 비중이 높았으나 이젠 해외에서 발전이나 토목 등의 수주를 확대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순수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벗어나 플랜트 중심의 종합건설회사의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두 기업이 일란성 쌍둥이처럼 닮아 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두 기업이 경쟁하는 것은 좋지만 그룹 차원에서 보면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는 지적도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이와 함께 2000년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현대차도 ‘잘나가는 아우’인 기아차를 마냥 칭찬만 하기엔 부담을 느낀다. 기아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2003년 23.8%에서 지난해 33.5%로 10% 포인트 상승했다. 하지만 현대차는 그 기간에 47.7%에서 46.4%로 1% 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올 상반기(1~6월)에는 기아차가 34.4%로 현대차(47.2%)를 맹추격하고 있다.

기아차의 추격은 2009년 12월 ‘K’ 시리즈 출시부터 시작됐다. K7은 ‘베이비붐 세대의 로망’인 현대차 그랜저를 출시 6개월 만에 밀어냈다. K5는 출시 한 달 만인 2010년 6월 판매량 1만 673대로 ‘국민차’ 쏘나타를 넘어섰다.

최근 야심작 K9 가격 책정을 놓고 기아차는 6000만~7000만원대로 정하려 했지만, 현대차가 자사의 제네시스와 겹치는 가격대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결국 K9 주력 차종의 가격대를 7000만원 중반대로 결정했다. 그룹 내부에서는 선의의 경쟁이 불편한 경쟁으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

김성곤·한준규기자

sunggone@seoul.co.kr

2012-07-2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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