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11곳 추가부담 실태 조사
“수수료만 깎아주면 뭐합니까. 판촉비가 훨씬 더 들어가는데….”서울지역 대형마트 등에 음료와 공산품을 납품하는 업체의 김모(29) 사장은 요즘 매일매일이 ‘전쟁’이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장과 대형 유통업체가 30%에 이르는 판매수수료를 인하해 주기로 했지만 수익은 오히려 매달 쪼그라들고 있어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0일 발표한 ‘11개 대형유통업체 판매수수료·추가부담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백화점과 TV홈쇼핑, 대형마트 등의 판촉행사비와 인테리어비 등이 대폭 증가했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지난해 10월 판매수수료 인하 유도 조치 이후 대형 유통업체들이 수수료 인하분을 판촉비 인상 등으로 전가하는 ‘풍선효과’가 발생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이번에 나온 실태조사는 올해 시행된 ‘대규모유통업법’에 따라 공정위가 대형 유통업체로부터 직접 자료를 제출받아 처음으로 실시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형마트 납품업체당 판촉비는 2009년 1억 5000만원에서 지난해 1억 8000만원으로 19.9% 늘어났다. 같은 기간 물류비는 1억 1280만원에서 1억 4550만원으로 19.5%, 반품액은 3억 1020만원에서 4억 3170만원으로 39.2% 증가했다. 이와 함께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의 납품업체당 판촉사원 수는 41.1명에서 53.4명으로 29.9% 증가했다.
백화점 납품업체당 판촉비는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16.7%, 인테리어비는 4430만원에서 4770만원으로 7.7% 불어났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서비스 질 향상 등을 핑계로 지나치게 큰 비용을 납품업체들에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정위 관계자도 “대형 유통업체들의 독과점이 심화되면서 협력업체들의 추가 부담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GS, CJO, 현대, 롯데, 농수산 등 5대 홈쇼핑 납품업체가 부담하는 평균 자동응답시스템(ARS) 비용도 3130만원에서 4850만원으로 55% 급증했다. 홈쇼핑 회사가 소비자들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대신 그 비용을 납품업체에 전가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은 소폭 인하에 그쳤다. 백화점은 2010년 29.7%에서 올 7월 말 현재 29.2%로 0.5% 포인트, 홈쇼핑은 같은 기간 34.4%에서 34.0%로 0.4% 포인트 내렸다.
공정위 관계자는 “유통 분야 공정거래협약 이행 여부를 점검해 판매수수료 하향 안정과 납품업체 부담 완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물가상승률, 브랜드별 특성, 점포 크기 등을 감안하지 않고 업태별로 단순하게 평균을 냈다.”며 억울하다는 태도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2-08-2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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