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시장 쑥쑥 큰다…작년 28.2%↑

건강기능식품 시장 쑥쑥 큰다…작년 28.2%↑

입력 2012-08-21 00:00
업데이트 2012-08-2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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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웰빙 트렌드로 성장 뚜렷…1조3천억원 시장세계시장은 연평균 5.5% 성장…2016년 1천200억달러 전망

웰빙 트렌드의 확산과 베이비붐 세대의 노령화로 건강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가 늘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은 보고서 ‘건강기능식품산업 글로벌 트렌드’를 통해 지난해 국내 건강식품업계의 매출액이 2010년 생산액 대비 28.2% 늘어난 1조3천682억원이었다고 21일 밝혔다.

또 최근 5년간 국내 업계의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은 14.6%로 집계됐다.

이는 내수와 수출을 합한 실적이지만, 업계의 폭발적 성장은 주로 내수 시장의 확대에 힘입은 것이라고 진흥원은 분석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의 작년 매출 중 95.9%인 1조3천126억원이 국내판매액이었고 수출액은 556억원(4.1%)에 불과했다.

전세계적으로 봐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고성장 추세는 뚜렷하다. 고령화의 영향과 웰빙 트렌드의 확산이 주요 원인이다.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5.5% 성장했으며, 지난해 규모는 총 890억달러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2016년까지 중국·인도·라틴아메리카 등 개발도상국의 이 분야 시장 성장률이 12%를 유지할 것이며 전체 시장규모가 약 1천200억달러를 웃돌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별로는 미국 시장의 지난해 매출액이 292억4천2백만달러, 서유럽이 156억5천700만달러로 각각 매출액 1, 2위였다. 우리나라의 비중은 세계 시장의 1.4%였다.

제품 유형별로 보면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근력증강용 건강기능식품의 전세계 판매 증가세가 연평균 6.2%로 가장 두드러졌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끄는 것은 과거와 달리 소비 연령층이 매우 넓어진 때문이라는 게 진흥원의 분석이다.

고령층에 진입한 베이비붐 세대 뿐 아니라 1인 가구 등 독립생활을 하는 20∼30대 소비자들 사이에도 ‘스스로 건강을 챙겨야 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규환 연구원은 “홍삼·알로에 등 기존 단일 제품을 벗어나 다이어트 제품·채소 섭취 보조제품 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등장하는 등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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