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속 문 활짝 열고 영업하는 명동 상가
“출입문을 열어 놔야 손님이 들어오니 우리도 어쩔 수 없어요.”7일 예비전력이 400만㎾ 이하로 떨어지면서 올겨울 첫 ‘관심단계’가 발령됐지만 서울 중구 명동의 상가 대부분은 심각성을 모르는 듯 여전히 문을 활짝 열어 놓고 영업을 하고 있었다. 또 명동과 강남 일대 고층 빌딩과 대형 마트 중 정부의 실내 권장온도 20도를 지키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올겨울 첫 전력수급 경보인 ‘관심단계’가 발령된 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 상점들이 문을 활짝 연 채 영업을 하고 있다.
이 매장 직원은 “왔다 갔다 하는 손님들이 너무 많아 출입문을 닫고 영업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문을 닫고 영업하면 우리만 손해를 보게 된다.”고 말했다. 여자친구와 함께 매장을 찾은 대학생 신모(26)씨는 “들어온 지 10여분 밖에 되지 않았는데 더워서 점퍼를 벗었다.”고 말했다. 인근 A스포츠 사장은 “전기료 손해보다 매출 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문을 닫고 영업하기가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인들의 그릇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차정환 에너지시민연대 부장은 “상점의 문이 닫혀 있으면 손님들이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바꿔야 한다.”면서 “문을 열고 영업을 하면 실내외 온도 차가 심한 겨울이라 여름보다 에너지 낭비가 훨씬 심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 3일부터 내년 2월 2일까지 3개월간을 ‘겨울철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절전 캠페인에 들어갔다. 이 기간에 백화점, 호텔 등의 실내온도가 20도 이상이거나 문을 열고 난방기를 가동하면 최고 300만원의 과태료를 물린다. 다만, 내년 1월 6일까지는 계도 기간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원전 5기가 멈춰 있는 등 최악의 전력난을 이기려면 국민적 에너지 절약 운동이 절실하다.”면서 “특히 전력 사용량이 많은 대형 백화점과 일반 상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 사진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12-08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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