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유통 자회사도 中企에 매각완료
SK그룹이 모태 기업에서 물려받은 교복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뗀다.SK네트웍스의 교복 사업은 그룹의 상징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SK그룹의 모태 기업이자 SK네트웍스의 전신인 선경직물이 원단에 이어 교복까지 생산하는 등 SK그룹의 이미지 형성과 성장에 큰 기여를 했기 때문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인수 대상자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여러 기업과 개인이 희망 의사를 밝혀 왔다.”며 “스마트F&D가 지난 20년간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면서 스마트 학생복 사업에 대한 애정과 이해도, 관련 사업 역량이 가장 우수하기 때문에 사업 인수자로 결정했다.”고 양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 학생복 사업은 연간 매출 700억원 규모였다. 매출 규모상으로도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더 적합하다는 판단 아래 협상을 진행해 오다 이번에 결정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스마트F&D는 올해 겨울복 유통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스마트 학생복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직접 하게 된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스마트F&D는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사업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 등 발전한 모습으로 학생복 업계를 이끌어 갈 것”이라며 “스마트F&D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SK네트웍스는 학생복 사업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SK네트웍스는 학생복 사업을 양도하면서 패션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여성복 브랜드 오즈세컨을 포함한 자체 브랜드들의 글로벌 패션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SK네트웍스는 국내에 와인을 유통하는 자회사 WS통상도 ‘중소기업과의 상생’ 차원에서 제3자에 지난 4일부터 매각을 완료했다. WS통상은 2006년에 설립된 외국산 주류 수입 판매업체로 SK네트웍스가 2008년 9월 100% 지분을 인수했다. SK네트웍스는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와인 유통 사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12-08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