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유통업 사실상 제로성장 전망”

“내년 유통업 사실상 제로성장 전망”

입력 2012-12-17 00:00
업데이트 2012-12-17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황기 소비심리 위축으로 백화점·마트·슈퍼는 ‘흐림’ ’반사이익’ 인터넷몰·편의점·홈쇼핑은 ‘맑음’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내년에도 대형마트 등 유통산업은 사실상 ‘제로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는 17일 ‘2013년 유통업 전망보고서’에서 내년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올해 대비 3.4% 늘어나는데 머물러 231조8천억 가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소매시장 규모는 작년 대비 3.8% 성장한 224조1천억 가량으로 추산했다.

3%대로 추정되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이러한 유통업 성장률은 사실상 제로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내년에는 경기회복 지연, 가계부채 부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대선 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 각종 규제 등의 영향으로 유통산업은 계속 혹독한 시련기를 맞을 것으로 내다봤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이 영업 규제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온라인쇼핑몰과 편의점은 반사이익을 누리고, 백화점은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저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연구소는 그 결과 내년 유통업계의 기상도를 온라인몰, 편의점은 ‘맑음’, 대형마트, 백화점, 슈퍼마켓은 ‘흐림’으로 예측했다.

먼저 2009년부터 3년 연속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백화점 업계는 올해 28조4천억의 매출로 작년 대비 4.9% 늘어나는데 이어 내년에도 4.9%의 성장률로 29조8천억원 가량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면세점, 온라인몰, TV홈쇼핑의 성장으로 백화점 고객의 이탈이 심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형마트 업계는 올해 사상 최저인 1.4%의 신장률을 보이며 37조3천억원의 매출을 냈는데 영업일수 감소,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면 이는 사실상 ‘마이너스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소폭 상승한 2.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38조3천억 가량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강제휴무 일수를 늘리고 영업시간을 줄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매출성장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올해 편의점 업계는 대형마트·SSM(기업형 슈퍼마켓) 영업규제에 따른 반사이익을 얻어 소매업 최대인 19.8%의 신장률을 보이며 10조4천억의 매출을 나타낼 것으로 추산했다.

내년에도 신개념 점포개발과 근린업태로서 이미지 전환을 통해 유통업계 최고 성장률인 11.5%를 기록하며 11조6천억 규모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온라인 쇼핑몰 역시 올해 11.8%의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32조5천억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2000년대 이후 두자릿수 성장을 거듭해온 온라인몰 업계는 서서히 시장 성숙기에 접어들며 내년에는 9.8% 늘어난 35조7천억 가량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온라인몰과 TV홈쇼핑 등을 포함한 무점포판매의 2012년 매출은 37조6천억 가량으로 37조3천억 가량의 대형마트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 같은 성장세가 계속되면 온라인쇼핑몰의 매출도 2~3년 안에 대형마트 매출을 넘어설 전망이다.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 김민 팀장은 “내년 국내 유통업계는 경기불황과 규제 강화 등으로 물가상승률이하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려는 합리적 소비패턴과 꼭 필요한 상품을 가까운 곳에서 소량 구매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