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자 가격 잇따라 오를 듯
CJ제일제당은 최근 밀가루 제품의 출고가격을 평균 8.8% 인상했다고 8일 밝혔다. 대형마트 등에서는 지난해 12월 29일부터 CJ제일제당 강력분은 6.5%, 중력분과 박력분은 각각 9.6% 인상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밀가루값 인상은 대선 직후인 지난 12월 21일 동아원이 밀가루 출고가를 평균 8.7% 인상한 데 따른 것이다. 대한제분도 이번 주중 가격인상에 가세할 것으로 알려졌다.국내 밀가루 시장은 현재 대한제분, CJ제일제당, 동아원이 각각 25% 내외의 시장점유율로 경합을 벌이고 있다. 밀가루값이 오르면 빵, 과자, 라면 등 밀가루를 원료로 쓰는 제품 가격이 연쇄적으로 올라 연초부터 식탁물가가 전방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 제분업체들이 가격을 올린 직후에는 농심, 삼양, 오리온, 롯데제과, 크라운해태 등 라면·제과업체들이 가격 인상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 반입되고 있는 작년 6월분 원맥의 가격이 연초 대비 40% 오른 상태”라며 “국제 곡물시세와 원맥 재고 가격 등을 고려할 때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1-09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