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직원할인 프로그램 논란…‘사실상 변칙 보조금’

KT, 직원할인 프로그램 논란…‘사실상 변칙 보조금’

입력 2013-01-30 00:00
업데이트 2013-01-30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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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시장교란 단속해야”…KT “지인들에 제품 소개하는 사기진작 이벤트”

KT가 직원 특별할인 프로그램을 통해 휴대전화에 대해 사실상 ‘과도한 보조금’을 지불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3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KT는 자사 직원들이 유치한 LTE(롱텀에볼루션) 가입자에게 많게는 약 45만원을 ‘특별 할인’ 명목으로 깎아 주고 직원들에게는 성과에 따라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골든브릿지’(GB)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갤럭시S3(16G)에 39만9천800원(24개월 약정·신규 가입 기준), 갤럭시노트2(32G)에 32만9천원, 베가R3에 44만9천900원, 갤럭시R스타일에 44만4천700원의 특별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방통위가 가이드라인으로 정한 이통사 보조금 상한선인 27만원을 넘어서는 금액을 ‘특별할인’ 명목의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는 것이다.

보조금으로 볼 수는 없지만 이동통신 요금에 대해 지원하는 약정 할인(24개월 기준)까지 감안하면 갤럭시S3는 7만6천600원, 갤럭시노트2는 33만7천600원, 베가R3는 12만7천600원만 부담하면 기기를 구입할 수 있다.

저가폰으로 제조사 출고가가 63만4천700원인 갤럭시R스타일의 경우 특별할인에 약정할인을 더하면 가입자가 오히려 23만2천400원을 받고 기기를 구입할 수 있다.

GB가 제공하는 할인 가격은 매일 달라지는데, KT는 인터넷으로 가격을 조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familyshop.olleh.com/PhoneInfo/Mobile_bill.asp)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

KT는 GB에 대해 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사 직원들의 자발적인 가입자 유치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일부 영업 직원은 스팸성 이메일을 보내며 가입자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가 입수한 KT 내부 문서인 ‘GB 프로그램 추진계획’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LTE 대전 승리를 위한다”고 돼 있다.

실제 업계는 KT가 GB를 도입한 7월말 이후 이를 통해 유치한 가입자가 30만명을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

KT는 GB를 영업직 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영업직 사원이 아닌 경우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T의 임직원은 3만여명으로 자회사를 포함하면 직원수는 6만명에 이른다.

경쟁사들은 방통위의 온오프라인 대리점·판매점에 대한 보조금 단속이 치열한 상황에서 단속의 사각지대에 있는 GB가 시장을 왜곡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경쟁사의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판매점에서 보조금을 내리더라도 GB상의 할인폭은 그대로거나 오히려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며 “GB가 시장 교란을 일으킬 소지가 충분한 만큼 방통위가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경쟁사들은 작년 방통위에 GB의 불법성에 대해 단속을 해줄 것을 요청, 방통위가 구두 경고를 내렸지만 KT는 오히려 올해 들어 이를 확대하고 있다.

내부 문서인 ‘2013년 GB 프로그램 운영계획’에 따르면 KT는 인센티브 지급 단계를 기존 6단계에서 12단계로 확대하고 LTE 요금제가 높을수록 가산 포인트를 지급해 판매 포인트에 따라 26만~1천127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작년 9월 GB가 방통위의 보조금 제한 정책을 무시한다는 경쟁사의 이의 제기가 있어 KT에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며 “KT가 방통위 지적을 무시하고 보조금 수준의 할인가를 대규모로 제공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는 “GB는 직원들에게 자사 상품을 이용하게 하고 주위의 지인들에게 제품을 소개하는 일종의 사기진작 이벤트”라며 “직원과 지인 대상 프로그램인 만큼 특별할인을 보조금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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