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계부채 개선되나…커버드본드 활성화

가계부채 개선되나…커버드본드 활성화

입력 2014-01-16 00:00
업데이트 2014-01-16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행 등이 ‘가계부채 구조 개선’ 등을 위해 발행할 수 있는 커버드본드 발행한도가 발행기관 총자산의 4% 이내로 제한된다.

커버드본드의 기초자산이 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은 담보인정비율(LTV) 70% 이하, 1순위 근저당권 대출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장기·고정금리 대출 재원 확보를 위한 이 같은 내용의 ‘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에 관한 법률(커버드본드법)’ 시행령을 입법 예고했다.

커버드본드란 은행 등 금융회사가 우량 자산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만기 5년 이상의 장기 채권이다. 금융회사의 자금조달 비용을 아끼고 위기 상황에서 장기 자금을 끌어올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된다.

조달 자금의 만기를 연장하는 방식으로 장기·고정금리 대출의 재원으로 쓸 수 있어 단기·변동금리 중심의 가계부채 구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행령에 따르면 일반 채권자 보호를 위해 커버드본드 발행한도는 발행기관 총자산의 4% 이내로 제한된다. 은행 총자산이 지난해 9월 기준 2천122조원인 것을 고려하면 최대 85조원 규모의 커버드본드 발행이 예상된다.

채권자 보호를 위해서는 담보유지비율(대출채권액의 105%)과 발행기관의 자기자본 규모, 수신 현황 등을 고려해 추가로 제한될 수 있다.

커버드본드가 담보로 삼을 수 있는 기초자산은 주택담보대출은 담보인정비율 70% 이하, 1순위 근저당권 대출, 금융위가 정하는 위험관리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전체 주택담보대출 중 총부채상환비율(DTI)이 100분의 70이하인 대출과 고정금리 대출을 일정 비율 이상 포함해야 한다. 금융위는 지난해 9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중 고정금리 비중을 16.9%에서 2016년까지 30%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선박 및 항공기 담보대출은 담보인정비율(LTV)이 70% 이하이어야 하고, 선박 등 담보 목적물이 손해배상보험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기초자산은 연체기간에 따라 가치가 차감돼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3개월 미만 연체는 대출채권액의 100%,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연체는 70%, 6개월 이상 연체 등은 대출채권액의 0%가 된다.

금융위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커버드본드법이 제정돼 4월 15일 시행됨에 따라 앞으로 커버드본드 발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정 기간의 발행 계획(프로그램) 등록을 허용하고, 발행분담금을 은행채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

또 한국 커버드본드 정보제공 사이트를 개설해 투자자들이 쉽게 투자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은행권과 공동으로 IR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