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은 카드사가 하고”…불편은 고객 몫?

“잘못은 카드사가 하고”…불편은 고객 몫?

입력 2014-04-13 00:00
업데이트 2014-04-13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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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정지 카드3사 신용카드 한도상향 등 불가…기존회원 불만

개인정보 유출로 농협, 롯데, 국민 등 카드 3사가 업무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기존회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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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재발급
카드 재발급 KB국민카드, 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대형카드사에서 1억건이 넘는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수동 KB국민카드 본사에 마련된 개인정보 비상상담실에서 고객들이 카드 재발급 관련 상담을 하고 있다. /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얼마 전 백화점에서 침대를 구입하려던 직장인 정모(31.수원시 )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BC카드 결제 시 상품권 할인행사가 진행 중이어서 농협BC 신용카드로 침대값 200만원을 결제하려고 일시 한도 상향을 요청했지만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은 것이다.

콜센터에서는 “개인정보 유출로 2월 17일부터 영업정지되면서 내달 16일까지 한도 상향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했다.

결국 정씨는 할인을 포기하고 다른 신용카드로 결제했다.

정씨는 “카드사 잘못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됐는데 왜 기존고객이 이용하는데 불편까지 감수해야 하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한도 상향이 불가능한 것은 롯데, 국민카드도 마찬가지였다.

또다른 직장인 이모(37)씨는 주거래 금융기관인 농협 한 지점에 체크카드를 만들러 갔다.

지난해 신용카드로만 지출한 이씨는 올초 소득공제 시 오히려 20만원 가량 ‘마이너스 공제’되자 지출방법을 다양화하기 위해 체크카드를 만들기로 했던 것이다.

하지만 점심시간을 쪼개 농협을 방문한 이씨는 그냥 발길을 돌려야 했다.

카드사 영업정지로 체크카드 발급도 중단돼 내달 16일까지는 카드발급이 안된다는 안내를 받았기 때문이다.

농협카드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처분 내용에 체크카드를 포함한 신규카드 발급중단, 한도 상향 중단 등이 들어있어 어쩔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신용카드 한도 상향은 신규대출 성격으로 볼 수 있어 영업정지 시 함께 금지됐다”며 “다만 경조사 등 시급하게 지출해야 하는 경우엔 지금도 일시 한도 상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체크카드 발급 또한 신규카드 발급으로 봐야 해서 영업정지 범주에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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