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議, 중견 239개사 실태 조사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커지는 데 평균 19.4년의 기간이 걸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중견기업으로 성장해도 중소기업일 때보다 단점이 더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대한상공회의소는 2011~2013년 중소기업을 졸업한 초기 중견기업 239개사를 대상으로 경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을 졸업하는 데 10년 이상~20년 미만 걸렸다고 응답한 기업이 30.5%로 가장 많았다고 22일 밝혔다. 그다음으로 20년 이상~30년 미만(26.4%), 10년 미만(25.1%), 30년 이상(18.0%) 순으로 답했다. 여기서 중견기업은 자본금 80억원 이상, 근로자가 300명 이상 1000명 미만인 기업을 말한다.
수출기업보다 내수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은 중견기업으로 크는 데 평균 17.8년이 걸렸지만 내수에 초점을 둔 기업은 평균 20.3년이 소요됐다.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이 되니 단점이 많다고 답한 기업은 57.4%로 장점이 많다는 기업(9.9%)보다 6배가량 많았다. 중소기업을 졸업하고 줄어든 지원 가운데 가장 아쉬운 것으로는 세제 지원(77.0%)을 들었다. 이어 정책자금 지원(12.6%), 인력 지원(4.9%) 순이었다.
중견기업이 됐을 때의 장점은 기업 위상 제고(52.7%)라고 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중견기업이 됐지만 기업들은 투자 규모가 거의 변하지 않았다(65.7%)고 많이 답했다. 투자를 늘린 기업은 29.7%였다. 줄였다는 곳은 4.6%였다.
이 외에도 지속 성장을 위한 성장동력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답한 기업이 67.8%로 절반을 넘었다.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요소로는 판로 확보(34.7%)를 가장 많이 들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5-2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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