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블로그] 취임 1주년… ‘윤리’ ‘적법’ 강조한 이건호 행장

[경제 블로그] 취임 1주년… ‘윤리’ ‘적법’ 강조한 이건호 행장

입력 2014-07-02 00:00
업데이트 2014-07-02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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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비리 염두에 둔 ‘조회사’

이건호 KB국민은행장
이건호 KB국민은행장
중징계를 사전통보 받아 마음이 무거운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이 1일 오전 오랜만에 직원들 앞에 섰습니다.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분기별로 한차례 의례적으로 하는 조회라고는 하지만 이날은 이 행장과 국민은행 직원들 모두에게 평소보다 조금 무거운 자리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전산시스템 교체를 둘러싼 지주와의 내분사태와 각종 사고로 수장을 비롯해 100명이 넘는 임직원이 한꺼번에 징계가 예상되는 마당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한차례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 참석해 징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소명한 이 행장 입장에서는 최종 제재 결과에 따라 거취를 장담할 수 없게 된 상황이라 남다른 소회가 느껴졌을 겁니다.

지난 4월 조회사에서 “‘스토리가 있는 금융’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자”고 한 이 행장이 이번에는 ‘윤리’와 ‘적법’, ‘바른길’을 주요 키워드로 언급한 것 역시 현재 국민은행의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올바른 성과는 원칙과 절차에 따라 윤리적이고 적법한 업무 추진을 통해 창출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리’와 ‘적법’을 강조한 것은 국민주택채권 횡령 사건과 일본 도쿄지점 부실대출 등 지난해부터 잇따라 터진 각종 비리를 염두에 두고 직원들의 윤리의식을 다잡기 위한 충고였습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직원들의 국민주택채권 횡령사건으로 3개월간의 관련 업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가 이날부터 다시 청약저축 신규 가입과 국민주택채권 판매 등 영업을 재개했습니다.

이 행장은 하반기 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3분기 안에 여신업무 프로세스 개선 작업을 마치고 기업고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업금융 마케팅 역량을 기르겠다는 겁니다.

이 행장은 조회사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제 우리 모두 지난 힘들었던 일들을 훌훌 털어 버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갑시다”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이 행장의 말을 사내방송으로 들은 한 직원은 “행장님의 말씀이 우리 직원들에게 의미하는 바도 크지만 어떻게 보면 본인 스스로를 격려하는 말처럼 들리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7-0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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