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고급 스테인리스강으로 日 아성 깬다”

“맞춤형 고급 스테인리스강으로 日 아성 깬다”

입력 2014-09-22 00:00
업데이트 2014-09-22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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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포스코타이녹스 공장

“맞춤형 고급 스테인리스강 생산으로 일본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태국 시장의 점유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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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태국 라용의 포스코타이녹스에서 생산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품이 출하를 앞두고 놓여 있다.  포스코 제공
17일 태국 라용의 포스코타이녹스에서 생산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품이 출하를 앞두고 놓여 있다.
포스코 제공


지난 17일 태국의 수도 방콕에서 동남쪽으로 180㎞ 떨어진 라용 공업단지에 있는 포스코타이녹스 공장에서 만난 오형수 법인장은 동남아시아 최대 스테인리스 냉연 수요처인 태국 내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포스코는 2011년 9월 태국의 유일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생산 회사인 타이녹스를 인수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스테인리스강은 잘 녹슬지 않고 표면이 매끄러워 자동차와 전자제품, 식기, 건축물 등의 소재나 외장재로 쓰인다. 태국에는 소니, 도요타 등 일본계 가전업체와 자동차 회사가 대거 진출해 있어 스테인리스 냉연 제품 수요가 많다. 포스코가 타이녹스를 인수해 태국 시장에 뛰어든 까닭이다. 하지만 포스코의 점유율 확대가 쉽지만은 않다. 김형목 마케팅본부장은 “태국에 일찌감치 진출한 일본 자동차, 전자업체들은 수십년간 유대를 쌓아 온 자국산 철강 제품을 사용해 시장을 파고드는 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아성을 깨기 위해 포스코는 솔루션 마케팅 전략을 세웠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강조하는 솔루션 마케팅이란 고객의 요구 사항이나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해결하면서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타이녹스는 기능을 높이고 원가를 낮춘 제품 개발에 힘쓰는 한편 제품 종류도 18개에서 24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태국에서 제품 판매량을 2011년 13만t에서 2016년 22만t으로 늘리고, 내수 시장 점유율도 같은 기간 35%에서 6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포스코타이녹스는 지난 3년간 적자에서 탈피하는 등 경영도 호전되고 있다. 오 법인장은 “지난해 9월 이후로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고 올해 반드시 흑자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남아에서 스테인리스강 수요가 연평균 8% 증가하고 있다”며 “태국의 불안한 정국이 위험 요인이지만 거점지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라용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9-2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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