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특집] ‘반했어요’ 당신의 따스한 마음…‘고마워요’ 당신의 따스한 손길

[사회공헌 특집] ‘반했어요’ 당신의 따스한 마음…‘고마워요’ 당신의 따스한 손길

입력 2014-12-24 00:00
수정 2014-12-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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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나눔경영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상생과 나눔의 경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집단이라는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어려운 이웃과 함께 동반자로 거듭나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물론 비정상의 정상화를 외치는 정부 방침에 따라 기업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 폭탄을 피하기 위해 분위기 전환용 카드로 사회공헌 활동을 부각시키는 기업도 적지 않다. 일부 기업은 경기 침체에 따라 운영 경비 등을 줄여야 한다며 사회공헌을 위한 복지 관련 예산을 줄이기도 했다.

하지만 대세는 여전히 나눔경영이다. 지난 7월 소방관의 일상을 담아 사회공헌 예능으로 불렸던 한 방송사 프로그램 ‘심장이 뛴다’가 시청률 고전으로 폐지된 데 대해 네티즌들이 발끈한 것은 사회공헌이 주는 이 시대의 함의가 배척됐다고 여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회공헌으로 소외계층은 득을 보고 기업은 수익을 챙기는 ‘일거양득’ 효과가 나기도 한다. 출시 두 달 만에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한 KT의 기가인터넷(일반 유선 광랜보다 10배 빠름)은 외딴섬인 전남 신안군 임자도를 기기아일랜드로 정해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등 ‘기가스토리’ 사회공헌 마케팅을 통해 광고 효과를 제대로 챙겼다.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 지출 비용은 3조원을 넘어선 지 오래다. 기업들은 이제 단순 기부나 봉사 활동을 넘어 자신들만이 할 수 있는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한파로 춥고 빠듯한 세밑을 녹여 줄 기업들의 사회공헌 스토리를 모아 봤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4-12-2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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