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1위 독주 속 판매량·점유율 ‘감소’
지난해 라면 시장에서 삼양 불닭볶음면과 농심 오징어짬뽕 등이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20일 롯데마트가 전국 113개 점포의 2013년, 2014년 제품별 라면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봉지라면 매출은 1년 사이 8.1% 감소했다. 라면 외에도 밥을 대신할 다양한 식품이 시장에 선보였기 때문이다.
반면 세부 품목 가운데 불닭볶음면,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 오징어짬뽕의 매출은 각각 64.8%, 36.6%, 8.9% 늘었다. 특히 불닭볶음면은 2013년 매출 순위 14위에서 지난해 9위로 5계단이나 뛰었다.
지역별 분석에서는 농심 신라면이 모든 행정구역(특별시·도)에서 매출 1위를 차지했다. 또 전남을 제외한 모든 지역 1~3위에 농심 브랜드가 올랐고, 오뚜기 참깨라면의 경우 강원·충남에서 2013년에 이어 작년에도 10위를 기록하며 특히 강세를 보였다.
박진호 롯데마트 인스턴트 상품기획자(MD)는 “소주와 비슷하게 라면 역시 지역별로 미묘한 선호도 차이가 존재한다”며 “이 같은 특성을 점포별 진열 등에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22일부터 1주일동안 모든 지점에서 ‘삼양 불닭볶음면(5+1)’을 4천50원에,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순한맛(5+1)을 2천750원에, 새로 출시된 ‘농심 우육탕면(4+1)’을 3천980원에 판매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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