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볶음면 뜨고 비빔면 지고… ‘모디슈머’가 바꾼 라면 인기

불닭볶음면 뜨고 비빔면 지고… ‘모디슈머’가 바꾼 라면 인기

입력 2015-01-20 23:50
수정 2015-01-21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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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요리법으로 취향에 맞게 새로운 음식을 만드는 ‘모디슈머’의 영향으로 라면 인기 순위가 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가 2013년과 2014년 전국 113개 점포의 라면 매출을 살펴본 결과 불닭볶음면은 64.8%, 오징어짬뽕은 8.9% 늘었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불닭볶음면은 2013년 롯데마트 봉지라면 매출 14위에서 2014년 9위까지 5계단이나 뛰어오르며 인기를 누렸다. 불닭볶음면은 삼각김밥과 스트링치즈를 넣어 함께 먹는 레시피로, 오징어짬뽕은 짜파게티와 함께 섞어 만드는 ‘오빠게티’ 레시피로 유명하다.

또 진라면은 류현진 선수를 광고 모델로 계약하며 적극적으로 판촉 활동을 펼쳤고 류 선수가 다양한 TV 광고와 예능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는 등 이른바 류현진 효과에 힘입어 매출이 20~40%가량 늘었다.

반면 전통적으로 여름철 국물 없는 라면의 대표 주자였던 팔도 비빔면은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눌려 매출이 19.7% 감소했고 2014년 롯데마트 봉지라면 매출 순위에서 8위를 기록하며 전년보다 두 계단 하락했다.

롯데마트는 이런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22일부터 1주일간 전점에서 봉지라면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불닭볶음면(5+1입)을 4050원에, 진라면 매운맛·순한맛(5+1입)을 2750원에, 이번에 농심이 새롭게 출시한 우육탕면(4+1입)을 3980원에 각각 판매한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1-2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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