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9천970억 달러로 집계돼 세계 16위 자리를 지켰다.
12일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발표한 ‘2014 국가 브랜드 연례보고서’를 보면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7천750억 달러)보다 29% 증가했다.
순위는 전년과 똑같지만, 한국은 총 100개 국가 가운데 9번째로 브랜드 가치가 많이 올라가 ‘우수 국가(Best Performer)’로 뽑혔다.
카타르·방글라데시(39%), 스리랑카·카자흐스탄(37%), 아일랜드·필리핀(35%), 콜롬비아(32%), 베트남(30%) 등이 한국보다 성장률이 높았다.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국가는 미국(19조2천610억 달러)이다. 미국은 브랜드파이낸스가 국가 브랜드 순위를 발표한 2010년부터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미국에 이어 중국(6조3천520억 달러), 독일(4조3천570억 달러), 영국(2조8천330억 달러), 일본(2조4천580억 달러) 순으로 브랜드 가치가 높았다. 상위 5위권 국가의 순위는 2013년과 동일했다.
이 가운데 영국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2조3천540억 달러)보다 20% 높아졌다. 경제 성장이 다른 유럽 국가를 앞질렀으며, 정부 차원의 국가 브랜드 캠페인이 효과를 봤다는 게 브랜드파이낸스의 분석이다.
이밖에 캐나다(2조2천120억 달러), 프랑스(1조9천380억 달러), 인도(1조6천210억 달러), 호주(1조5천550억 달러), 브라질(1조4천30억 달러)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브라질은 지난해 월드컵을 개최했음에도 브랜드 가치가 5% 감소하고, 순위도 두 단계 하락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재임 기간에 경제 성장이 약화한 게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탈리아(1조2천890억 달러), 러시아(1조1천670억 달러), 스위스(1조1천510억 달러), 멕시코(1조270억 달러), 네덜란드(1조260억 달러)가 각각 11∼15위에 올랐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재화서비스·관광·인력·투자 등 4개 분야의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총생산(GDP), 위험요소, 장기 성장률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연합뉴스
12일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발표한 ‘2014 국가 브랜드 연례보고서’를 보면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7천750억 달러)보다 29% 증가했다.
순위는 전년과 똑같지만, 한국은 총 100개 국가 가운데 9번째로 브랜드 가치가 많이 올라가 ‘우수 국가(Best Performer)’로 뽑혔다.
카타르·방글라데시(39%), 스리랑카·카자흐스탄(37%), 아일랜드·필리핀(35%), 콜롬비아(32%), 베트남(30%) 등이 한국보다 성장률이 높았다.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국가는 미국(19조2천610억 달러)이다. 미국은 브랜드파이낸스가 국가 브랜드 순위를 발표한 2010년부터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미국에 이어 중국(6조3천520억 달러), 독일(4조3천570억 달러), 영국(2조8천330억 달러), 일본(2조4천580억 달러) 순으로 브랜드 가치가 높았다. 상위 5위권 국가의 순위는 2013년과 동일했다.
이 가운데 영국의 브랜드 가치는 2013년(2조3천540억 달러)보다 20% 높아졌다. 경제 성장이 다른 유럽 국가를 앞질렀으며, 정부 차원의 국가 브랜드 캠페인이 효과를 봤다는 게 브랜드파이낸스의 분석이다.
이밖에 캐나다(2조2천120억 달러), 프랑스(1조9천380억 달러), 인도(1조6천210억 달러), 호주(1조5천550억 달러), 브라질(1조4천30억 달러)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브라질은 지난해 월드컵을 개최했음에도 브랜드 가치가 5% 감소하고, 순위도 두 단계 하락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재임 기간에 경제 성장이 약화한 게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탈리아(1조2천890억 달러), 러시아(1조1천670억 달러), 스위스(1조1천510억 달러), 멕시코(1조270억 달러), 네덜란드(1조260억 달러)가 각각 11∼15위에 올랐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재화서비스·관광·인력·투자 등 4개 분야의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총생산(GDP), 위험요소, 장기 성장률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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