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실명제 세계 최초 도입… 경쟁력 강화 일등공신
백복인 KT&G 전략기획본부장(부사장)은 애연가다. 하루에 담배를 1갑 반에서 2갑 정도 태운다. 그런데도 동안(童顔)을 유지하는 비결은 홍삼이라고 한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간판 상품을 은근슬쩍 ‘깨알자랑’한다.백 부사장은 경북 경주 출신으로 영남대 조경학과를 나와 1993년 한국담배인삼공사에 입사했다. 초고속 승진이 가능했던 것은 추락하던 KT&G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기 때문이다. 2004년 77.3%였던 KT&G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점차 내리막을 타고 2010년 58.5%까지 떨어졌다.
백 부사장은 2011년 마케팅본부장을 맡아 시장 점유율을 59.0%로 반등시켰다. 2012년에는 62.0%로 올려놨다. 백 부사장은 “실적에 너무 얽매이면 판매량을 늘리려다가 품질이 낮아진다”면서 “매출이 낮을수록 품질을 높여야 한다는 기본을 철저히 지켰다”고 강조했다. 제품을 만든 직원의 이름과 날짜를 담뱃갑에 표시하는 ‘품질 실명제’를 세계 최초로 도입한 사람도 백 부사장이다.
2015-07-10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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