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달부터… 다른 업체들도 뒤따를 듯, 도미노피자도 가격↑… “인건비 반영”
치킨 프랜차이즈업체 1위인 교촌치킨이 배달서비스 요금을 받기로 했다. 가맹 본사 차원에서 배달서비스 요금을 공식적으로 부과하는 것은 처음이다. 피자업계 1위인 도미노피자는 6일부터 피자값을 500~1000원 올렸다.교촌치킨은 다음달 1일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 주문 시 건당 2000원의 서비스 이용료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배달 주문이 전체의 70~80%를 차지하는 치킨 프랜차이즈 업종 특성상 실질적인 가격 인상 효과로 이어지게 된다.
교촌치킨 측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면서 “여러 대책을 검토한 결과 배달서비스 유료화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BBQ, bhc, 굽네치킨 등 주요 치킨업체들은 “배달 요금 유료화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계획 중인 사안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이 ‘총대’를 메고 나선 만큼 다른 업체들도 뒤따를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도미노피자는 라지(L) 사이즈 피자는 1000원, 미디엄(M) 사이즈는 500원 인상한다고 이날 밝혔다. 가장 많이 팔리는 포테이토 피자(라지 사이즈)의 경우 2만 5900원에서 2만 6900원으로 3.9% 오르는 셈이다. 도미노피자 측은 “지속적인 원자재 가격과 임대료 및 인건비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 3위 업체인 피자헛과 미스터피자는 앞서 배달 최소 결제금액을 올리는 방식으로 사실상 가격을 인상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4-0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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