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제주본부 ‘경제 파급 효과’ 분석
방송 프로그램인 ‘효리네 민박’이 제주에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1만명 가까운 고용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이효리.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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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방송은 ‘사드 갈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내국인 관광객 증가를 유도해 제주 경제 안정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이런 ‘깜짝 특수’의 지속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담해안산책로 등 방송에 소개된 지역의 인지도는 크게 올랐지만 성산일출봉 등 이미 알려진 관광지는 방송 직후 검색 빈도가 일시적으로 급증했다가 다시 이전 수준으로 회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은은 “방송을 통한 관광 마케팅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화 또는 없어지므로 자연과 어우러진 제주만의 독특한 관광적 가치를 제고해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궷물오름 등 방송 후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관광지에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9-01-0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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