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시내 한 맥도날드 매장. 새해 들어 생산비 상승 등을 이유로 이어진 식품.외식물가 상승이 설 연휴 때까지 계속되고 있다.
대형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맥도날드가 가격 인상을 선언한 데 이어 유명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 역시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2019.1.31
연합뉴스
대형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맥도날드가 가격 인상을 선언한 데 이어 유명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 역시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2019.1.31
연합뉴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미성 부연구위원이 ‘2018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 발표대회’를 통해 발표한 ‘소비자의 외식 행태 및 배달·테이크아웃 이용실태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74.8%가 배달·테이크아웃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테이크아웃 이용 비중은 2014년 53.6%를 기록한 뒤 최근 5년 간 증가 추세다. 지역별로는 수도권(80.6%)이 비수도권(69%)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30대 이하(85.4%)가 60대 이상(49.3%) 보다 높았다.
주 1회 이상 이용 빈도는 외식(39.6%)이 배달·테이크아웃(33.9%)보다 높았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2인 이상 가구에 비해 외식하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인 가구의 주 2~3회 이상 외식 비중은 51.3%를 차지한 반면 2인 이상 가구는 9.5%를 기록했다. 또 1인 가구의 주 1회 배달·테이크아웃 이용 비중은 43.1%로 집계됐다. 1인 가구의 9.44%가 주 2~3회 이상 배달·테이크아웃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2인 이상 가구의 외식 장소는 한식 육류요리 전문점(37.6%), 한식 음식점(32.4%) 순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의 외식 장소는 한식 음식점(33.5%), 한식 육류요리 전문점(20%), 분식점(15.7%) 순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가구의 주요 배달·테이크아웃 메뉴는 치킨·강정(36.5%), 중화요리(17.7%), 피자(17.1%), 보쌈(14%)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구의 월평균 외식 비용은 10만 2572원으로 전년(10만 5792원) 보다 소폭 감소했다. 1회 평균 비용은 4만 289원에서 4만 1015원으로 늘었다. 소득이 높을수록, 맞벌이 가구에서 외식비 지출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월평균 배달·테이크아웃 비용은 4만 8000원으로 전년(4만 7000원)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