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근처 주유소를 내 집 창고처럼…현대오일뱅크 셀프스토리지

집 근처 주유소를 내 집 창고처럼…현대오일뱅크 셀프스토리지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19-07-31 17:06
수정 2019-07-31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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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빈 공간에 개인 짐을 보관할 수 있는 현대오일뱅크 셀프스토리지 서비스. 현대오일뱅크 제공.
주유소 빈 공간에 개인 짐을 보관할 수 있는 현대오일뱅크 셀프스토리지 서비스. 현대오일뱅크 제공.
집 근처 주유소를 개인 창고처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됐다.

현대오일뱅크는 스타트업 브랜드인 ‘오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사당셀프주유소에 셀프스토리지 1호점을 오픈했다고 31일 밝혔다.

셀프 스토리지는 일정 크기의 공간을 자유롭게 개인 창고로 쓸 수 있도록 대여하거나 짐을 박스 단위로 보관해 주는 서비스다.

‘오호’는 공간이 부족한 사람과 유휴공간을 중계하는 셀프 스토리지 스타트업으로고객이 원하는 크기만큼의 장소를 대여하는 창고형 서비스와 박스단위로 짐을 보관하는 발렛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의류 및 신발에는 세탁 서비스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셀프 스토리지 시장 규모는 미국 약 27조원, 일본 약 6000억원 달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50억원 수준으로 걸음마 단계이다.

이번에 현대오일뱅크 사당셀프주유소에 문을 연 매장은 인공지능(AI)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무인 영상관제시스템을 적용해 중앙에서 온도·습도를 모니터링하고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폐쇄회로(CC)TV와 클라우드 서버를 연결해 물건의 입출고 및 이벤트 단위로 영상을 저장, 확인이 가능하고 특이사항 발생 시 관제실로 알람을 보내 보관 물품의 안정성을 높였다.

오호를 운영 중인 메이크스페이스 어재혁 대표는 “대학생부터 20~30대 1인 가구, 아이들이 있는 3인 이상의 다인 가구까지 폭넓은 수요를 확인하고 있다”면서 “향후 보다 공격적으로 유휴공간들을 확보해 개인의 공간에 대한 니즈를 보다 신속히 충족시켜 가겠다”고 밝혔다. 또 “공간재생전문기업으로서 향후 짐 보관뿐만 아니라 유휴도심공간을 활용, 재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메이크스페이스는 서울 도심 내 실질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점포를 추가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공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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