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전산망 복구 완료”…귀성·귀경객 혼란 일단락

“시외버스 전산망 복구 완료”…귀성·귀경객 혼란 일단락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9-12 10:45
수정 2019-09-12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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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시작, 붐비는 버스터미널
추석 연휴 시작, 붐비는 버스터미널 추석 연휴 첫날인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승강장이 귀성객들로 붐비고 있다. 2019.9.12
연합뉴스
연휴를 하루 앞두고 문제를 일으켰던 시외버스 예매·발권 시스템이 하루 만에 완전히 복구됐다. 현재 시외버스를 통해 귀성이나 귀경하려는 시민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으로 문제없이 티켓을 예매·발권할 수 있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정오부터 시스템 장애로 일부 서비스가 먹통이던 시외버스 예매·발권 시스템이 전날 저녁 늦게 완전히 복구됐다. 터미널 사업자가 운영하는 ‘시외버스 모바일’(T-머니) 앱은 전날 오후 9시쯤에서야 완전히 정상화됐다. 운송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버스타고’(이비카드) 앱은 전날 오후 늦게까지 복구되지 않다가 밤 11시가 돼서야 시스템이 안정화됐다. 시외버스 예매·발권을 위한 앱·인터넷 사이트는 ‘시외버스 모바일’, ‘고속버스 모바일’, ‘버스타고’ 등 총 3개인데 전날 이 가운데 두 개 앱이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특히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시점인 11일에 전산망이 일부 마비되면서 시민들의 피해가 더 커졌다. 국토부는 시외버스 예매를 지원하는 전산망에 서버 과부하로 문제가 생겨 예매·발권 업무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전날 오전까지 ‘버스타고’ 앱을 이용해 시외버스 티켓을 끊은 승객은 터미널 매표소에 직접 들러 신용카드나 전화번호로 신분을 확인한 뒤 티켓을 받아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평소 ‘버스타고’ 앱을 통해 예매한 승객 중 20%가량은 창구를 들르지 않고 QR코드 등 스마트폰을 이용한 티켓 인증 방식으로 바로 버스에 탔는데 앱 오류로 QR코드 확인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전날 출발편 승객들에게 모두 별도 문자메시지를 보내 전산 장애 상황을 설명하고 현장 발권 등의 절차를 안내했다.

전산 마비로 전날 전국 터미널에서도 혼잡이 빚어졌다. 서울 광진구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는 예매용 앱과 현장 발권기가 연동되지 않아 승차권을 예매한 승객이 매표소에서 다시 티켓을 발권받느라 긴 줄을 늘어서는 불편이 발생했다. 경북 문경 점촌시외터미널과 안동 시외버스터미널 등 지방에서는 전산망 장애로 수기로 표를 끊어주는 등 귀성·귀경객들 사이에 큰 혼잡함이 발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추석 연휴 국민들이 불편 없이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예매·발권 시스템 운영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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