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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디지털 폐지줍기…새해에도 이어지는 ‘짠테크’ 열풍

알뜰폰·디지털 폐지줍기…새해에도 이어지는 ‘짠테크’ 열풍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1-20 17:53
업데이트 2023-02-20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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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불황, 물가 상승, 대출 금리 인상 여파로 소비를 줄이는 ‘짠테크’ 열풍이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MZ세대들도 통신료를 줄이기 위해 ‘알뜰폰’에 관심을 기울이는가 하면,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1원이라도 아끼려는 이른바 ‘디지털 폐지줍기’도 유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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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알뜰폰 통신사의 가입자 수는 1263만명으로 전년도 대비 200만개나 증가했다. 통신 3사의 증가분을 합한 수치보다 30만개 이상 많은 수치인데, 과거 ‘효도폰’으로 불리던 알플폰의 요금 경쟁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커진 영향이다.

알뜰폰 휴대전화 회선 수만 120만개 늘었는데, 향후 알뜰폰 사업자들이 통신사에 지급하는 도매대가(망사용료)를 인하하고, 통신사 요금제 재판매 시 지급하는 수익배분 대가율을 인하하면 지난해보다 더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가 출시될 수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금융사의 알뜰폰 사업 진출도 호재인데, 토스의 경우 이달 말 알뜰폰 서비스 ‘토스 모바일’을 출시한다. 5가지 정도의 요금제와 함께 기존 토스 서비스와 연계한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버려진 박스나 종이를 모아 돈을 버는 폐지 줍기에 빗댄 ‘디지털 폐지줍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거나, 출석체크, 광고 보기, 걷기 등이 대표적인데, 금융권에서는 통장에 바로 현금이나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어 접근성이 편리하다. KB국민은행 앱(KB스타뱅킹)의 ‘KB매일걷기’에서는 일주일에 3만 5000보를 걸으면 100포인트를, 7만보를 걸으면 500포인트를 지급한다. 토스 앱의 ‘만보기’ 서비스에선 하루 5000보를 걸으면 10원을 받을 수 있고, 내 주변의 지정된 장소를 방문하면 하루 최대 100원을 받을 수 있다.

민나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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