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타겟팅, 광고효율성 측정… 테이블오더, 새로운 광고매체로 인기

명확한 타겟팅, 광고효율성 측정… 테이블오더, 새로운 광고매체로 인기

입력 2023-03-30 09:00
업데이트 2023-03-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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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 절감, 비대면 주문 추세로 빠르게 확장 중인 테이블오더 시장
매장 테이블마다 설치된 테이블오더 디바이스를 통해 광고 영상 송출
명확한 광고 타겟팅·광고 효율성 측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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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오더가 설치된 매장 모습 (공뿌마켓 제공)
테이블오더가 설치된 매장 모습 (공뿌마켓 제공)
요즘은 식당 좌석에서 직접 메뉴를 주문을 하는 ‘테이블 오더’가 설치된 식당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직접 메뉴를 보면서 여유있게 고를 수 있어 편리하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테이블오더’가 광고업계에서 새로운 옥외광고 매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배달 앱 수수료 인상 및 앤데믹의 여파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방문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테이블오더에 광고를 송출하고자 하는 니즈 역시 높아졌기 때문이다.

테이블오더는 인건비 절감 효과 등이 최근 널리 알려지면서 매장 내 보편화되고 있는 ‘비대면 주문’ 디바이스다. 매장을 찾은 고객은 테이블에 설치된 태블릿PC를 이용해 주문부터 결제, 직원호출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주문하기 위해 대당 100만원 이상의 고가 키오스크 앞에 줄을 설 필요가 없는 것도 테이블오더의 장점이다.

또한, 테이블오더는 단순한 디지털 메뉴판 역할을 넘어 손님이 식사를 하는 동안 맞춤형 영상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신생 디지털 광고매체로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광고효과를 분석하기 힘든 기존 옥외광고와 달리 식당 등 ‘식도락에 관심 있는 소비자’라는 명확한 광고 타겟팅이 가능한 것이 테이블오더 광고의 장점이다. 아울러 식사 고객과 디바이스 사이의 거리가 30㎝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가까운 근거리 미디어 시각 매체로, 광고 집중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 광고주들의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같은 광고를 반복해 노출하는 기존 광고와 다르게 매장 공간 데이터나 방문객층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미디어 리소스와 형식을 활용하는 등 광고송출의 방식을 고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매장과 광고주를 매칭하는 플랫폼 ‘공뿌마켓’의 관계자는 “테이블오더는 광고효율성을 디지털화해 광고의 단가를 낮춰주며 기존 옥외광고에서 더 스마트한 방식으로 진화된 신생매체”라며 “식도락과 관계가 밀접한 전국 축제와 특산물 광고유치를 시작으로 테이블오더 디바이스를 새로운 디지털 근거리 옥외광고로 상품화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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