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황근 “청년농촌보금자리 10배로 늘려야”

정황근 “청년농촌보금자리 10배로 늘려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3-05-09 00:35
업데이트 2023-05-09 1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1주년… 무주 청년농업인 찾아
“커뮤니티 이루어 살 수 있게 지원
해외 농업자원개발 역할 한가득
농업을 미래지향적인 산업으로”

이미지 확대
정황근(앞줄 왼쪽 네 번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열린 청년농업인 정책현장 간담회에서 청년농업인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정황근(앞줄 왼쪽 네 번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열린 청년농업인 정책현장 간담회에서 청년농업인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사를 짓다 보면 좋은 날만 있는 게 아닙니다. 그럴 때 함께 도전 정신을 갖고 서로 배워 가면 됩니다. 여러분은 절대 혼자가 아니고, 국가가 도울 것입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에 즈음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안성면의 청년농업인 스마트팜(농업회사법인 무주원)을 찾았다. 초고령화 시대가 된 지 오래인 우리 농촌과 농업을 새롭게 가꿀 희망이 청년농업인에게 달려 있다는 소신이 깃든 행보다. 40세 미만 청년 농업경영주의 비중은 겨우 1.2%(1만 2000명)다. 정 장관은 이날 “식량주권을 확실히 하고 농업을 미래로 가져가려면 가장 중요한 젊은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농식품부는 영농정착지원사업의 본격적 개선을 시도했다. 정착 초기 소득 안정과 자금 마련에 집중하는 방식이었다. 정 장관은 “청년들이 초기에 농사를 지으면서 (생계가) 불안하지 않도록 든든하게 해 줘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기 위해 농사로 생활이 가능하도록 3년 동안 월급처럼 정착지원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며, 올해는 지원 대상과 규모를 더 늘렸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정착 초기 소득 안정을 위한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을 지난해 2000명에서 4000명으로 두 배 늘리고 정착지원금도 기존 최대 월 100만원에서 월 110만원으로 인상했다. 또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청년농 대상 정책자금의 상환 기간을 15년에서 25년으로 확대하고, 금리도 2%에서 1.5%로 초저리로 낮췄다. 대출한도 역시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미지 확대
정황근(오른쪽 세번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자동파종기 작동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농식품부 제공
정황근(오른쪽 세번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자동파종기 작동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농식품부 제공
이미지 확대
정황근(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열린 청년농업인 정책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맨 오른쪽은 한경훈(32) 무주원 대표. 농식품부 제공
정황근(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열린 청년농업인 정책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맨 오른쪽은 한경훈(32) 무주원 대표. 농식품부 제공
청년농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성에서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노유빈(26)씨는 올해 영농정착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노씨는 “그동안 부모 소득이 일정 이상 되면 지원을 못 했는데 올해부터 부모 소득 기준이 청년농 지원 조건에서 폐지되면서 지원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면서 “대출도 3억원에서 5억원으로 늘어나고 이자 부담도 적어 표고버섯, 팽이버섯 등으로 투자를 확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임대료 부담이 적은 청년농촌보금자리를 대폭 늘리는 등 청년농들이 농촌에서 커뮤니티를 이루면서 밀집해 살 수 있는 정책도 구체화되고 있다. 정 장관은 지난달 방문한 충남 서천군의 청년농촌보금자리에 단독주택 29가구 중 28가구에 어린아이 25명을 포함해 100여명이 월 8만~23만원으로 입주해 살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이를 둔 가족이 어울려 살 수 있는 걸 청년들의 농촌 정주여건으로 보는 것이다.

정 장관은 “월 50만원의 저렴한 임대팜 수요가 많은데 시설이 굉장히 부족하다”면서 “1년에 서너 개씩 지어지고 있는데 2030 가구를 위한 청년농촌보금자리는 생각 같아선 10배는 늘려야 한다”며 웃었다.

커뮤니티 구성이 ‘지속가능한 농촌 마을’에 필수적이라는 정 장관의 생각은 스마트팜을 운영하며 직원들에게 집을 구해 준 한경훈(32) 무주원 대표의 생각과도 맞닿아 있다. 일본 와세다대 출신으로 1.1㏊(약 3300평)에 뗏목식 수경재배 스마트팜을 운영 중인 한 대표는 지난해부터 바질, 루콜라 등 샐러드 채소를 대형마트 등에 팔아 4억 5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는 15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황근(왼쪽)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한경훈(32) 무주원 대표와 유리온실에서 재배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농식품부 제공
정황근(왼쪽)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전북 무주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인 농업회사법인 ‘무주원’에서 한경훈(32) 무주원 대표와 유리온실에서 재배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농식품부 제공
한 대표는 “농촌인구가 젊은층으로 교체되고 있고 스마트팜 등 신기술이 나오고 있는데, 대학 시절 국내 샐러드 채소 시장이 매년 10% 이상 성장할 것을 예상했다”면서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에서 2년간 준비했으며, 직원 13명 중 5명은 90년대생이고 외부에서 들어와 전입신고를 마쳤다”고 말했다.

청년농의 역할이 크게 빛을 발할 공간으로 정 장관은 해외농업을 꼽는다. 정 장관은 “현지에 맞춤형 스마트팜을 수출하고 인도네시아 팜유 농장 등을 인수해 생산물을 가져오는 데는 청년농들이 필요하다”면서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 등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를 필요로 하는 곳에 청년농이 간다면 일자리 문제도 해결되고, 네트워크를 쌓으면 농산물 무역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어 무궁무진한 확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장관은 8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도 “농업을 청년농들이 들어와서 돈을 벌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산업으로 바꾸는 데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임기 중 ‘식량안보 강화’, ‘농업의 미래산업화’, ‘농촌 공간계획법 안착’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외식 물가, 가공식품 가격 안정화와 관련해 “원료 할당관세 폭을 넓히고 기간을 연장하는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양곡관리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후속 조치에 대해선 “올해 수확기 (산지 쌀값을 80㎏에) 20만원으로 유지하는 선에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라면서 “풍년일 경우 지난해처럼 정부가 화끈하게 수매하고, 중소농들이 안정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취임 1주년 성과 백브리핑하는 정황근 장관
취임 1주년 성과 백브리핑하는 정황근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1주년 성과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8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무주 강주리 기자
2023-05-0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