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S건설,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 주차장 붕괴 사고 공식 사과

GS건설,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 주차장 붕괴 사고 공식 사과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3-05-09 14:22
업데이트 2023-05-09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 꾸려 사고 원인 조사

지난달 29일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해 시공사인 GS건설이 시공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당시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지하 주차장 2개 층 지붕 구조물 총 970㎡가 파손됐다.

GS건설은 9일 검단신도시 안단테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 공식적인 조사위원회 조사와 별도로 자체 조사를 병행해 진행하는 과정에서 초음파 촬영을 통해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부분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GS건설 CI
GS건설 CI
지하 주차장 지붕 층 전체 700여곳 중 30여곳에서 상부와 하부 철근을 연결해 주는 전단보강근이 설계와 달리 시공 당시 누락된 것으로 확인됐다.

GS건설은 “시공사로써 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깊이 사과한다”며 “이러한 사실을 즉시 사고조사위원회에 알렸으며 향후 조사 과정에서도 철저하고 투명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안은 공사 기간 단축은 없고 원가 감소도 최대 1000만원 안팎으로, 단순 과실이 원인인 것으로 자체 조사됐다”면서도 “그동안 시공사로서 안전과 철저한 품질관리를 자부해 온 입장에서 있을 수 없는 과오”라고 덧붙였다.

GS건설은 이번에 사고가 난 현장을 비롯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전국의 83개 아파트 현장 모두를 대상으로 공인 기관인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를 통해 정밀안전점검을 시행키로 했다.

GS건설은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10주간 전국 83개 현장의 구조검토와 현장조사 등을 실시한다. 먼저 시공 과정과 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책임기술자와 교수자문단의 종합 소견을 통해 아파트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성 여부를 입주예정자들과 직접 확인할 예정이다. 이에 더하여 충분한 숫자의 샘플을 토대로 설계 적합성도 추가 검증할 계획이다.

또한 GS건설은 점검이 실시되는 3개월간 임병용 CEO(부회장)와 우무현 CSO(사장)가 직접 위 83개 현장을 포함하여 전국 110개 모든 현장을 순회하며 현장 안전 점검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부터 붕괴 사고에 대해 정밀 조사를 한 데 이어 이날부터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 발생 시 구성하는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꾸려 사고 원인을 더 철저히 조사하기로 했다.

위원회에는 건축시공·건축구조·법률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2명이 참여하며, 홍건호 호서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았다.

위원회는 현장 조사, 설계도서 등 관련 서류 검토, 설계·시공 적정성 검토를 통해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윤수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