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모빌리티, 영국 버티컬과 UAM 연합전선 구축

카카오모빌리티, 영국 버티컬과 UAM 연합전선 구축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5-22 10:13
업데이트 2023-05-22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심항공교통(UAM) 경쟁에 뛰어든 카카오모빌리티가 영국 UAM 기체 제조사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UAM 상용화를 위한 연합전선을 구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판교 사옥에서 류긍선 대표와 스티븐 피츠패트릭 버티컬사 최고경영자(CEO)가 ‘UAM 서비스 관련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의 업무협약은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위한 컨소시엄 내 협업 과정에서 글로벌 생태계 구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배경으로 성사됐다.
이미지 확대
스티븐 피츠패트릭(왼쪽)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CEO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지난 17일 카카오모빌리티 판교 사옥에서 협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스티븐 피츠패트릭(왼쪽)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CEO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지난 17일 카카오모빌리티 판교 사옥에서 협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이번 공식 파트너십 체결을 기점으로 양사는 합동연구그룹을 구성한다. 한국의 UAM 정책 방향에 따른 상용화 실행 전략을 구축하고, 국내 잠재 시장 규모 분석과 기체 도입 적정 규모 도출 등 사업성 검증을 위한 공동연구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UAM 실증 및 시범 사업참여를 위해 카카오모빌리티는 버티컬의 기체 ‘VX4’ 구매 의향을 밝혔으며, 안전 운항 기술 개발과 사회적 수용성 검토도 병행한다.

글로벌 UAM 시장에서의 협력도 구체화한다. 현재 전 세계 UAM 시장은 기체 제조사와 버티포트(전용 이·착륙장) 건설사 위주여서 이용자의 접근성 확보 시 주축이 될 ‘플랫폼 솔루션’ 전문 기업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한 글로벌 UAM 관계사들과 생태계를 구축해 지상과 상공을 포괄하는 ‘멀티모달 모빌리티’ 영역에서의 해외 진출도 모색할 계획이다.

류 대표는 “기술 완성도가 높은 버티컬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K-UAM 그랜드 챌린지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이후 상용화를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면서 “카카오모빌리티는 UAM 서비스의 업계 표준 모델을 발전시켜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와 버티컬은 지난 16일 국토교통부 세종청사에서 원희룡 장관과 만나 국내 UAM 상용화 비전과 실증사업 추진 관련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