댁내 말티즈 1살인가요? 심장사상충 검사 받으셔야 해요

댁내 말티즈 1살인가요? 심장사상충 검사 받으셔야 해요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3-11-15 15:09
업데이트 2023-11-15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보협 새달 10대 반려견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제공

이미지 확대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손해보험협회 제공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손해보험협회 제공
손해보험협회(손보협)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견종인 말티즈·푸들·포메라니안·시츄·비숑프리제·요크셔테리어·진도견·치와와·스피츠·닥스훈트 등 10종의 견종별, 연령대별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공한다. 견종별, 연령별 맞춤형 보험상품도 개발한다.

손보협은 15일 이들 10대 견종의 다빈도, 고위험 질환을 분석해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초 마련한다고 15일 밝혔다.

말티즈를 키우고 있다면 말티즈의 다빈도 질환을 심혈관, 골격근, 외과 등 진료과목별로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연령별 건강관리 항목, 주기, 횟수 등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가이드라인은 손보협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보험사에서도 고객 안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손보협은 추후 다른 견종 및 반려묘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한다.

손보협은 또 반려동물 품종에 따른 연령대별 발생질환, 진료행위, 진료비 수준을 조사해 보험사가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반려동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52개 질환을 선정해 품종 및 연령에 따른 질환별 발생비율을 진료과목별로 구분하고 각 질환에 대한 국내외 진료행위, 진료비용을 조사해 반려동물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에 제공한다.

보험사는 예를 들어 소형 견종에 빈번한 슬개골탈구 수술 보장을 확대하거나, 고령견의 안과질환을 보상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 보험상품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손보협은 정부의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방안 이행을 위해 보험업계, 수의업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동물진료 통계 집적과 보장범위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손보협 관계자는 “수의업계와 보험금 청구 간소화, 진료부 발급 의무화 등 반려동물보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제도개선 과제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