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차세대 동력 ‘서비스 플랫폼’ 키운다

SKT, 차세대 동력 ‘서비스 플랫폼’ 키운다

입력 2010-10-26 00:00
업데이트 2010-10-26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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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맵·메시징 등 7대 플랫폼군 3년간 1조 투자

SK텔레콤이 세계인들을 상대하는 ‘서비스 플랫폼’ 육성 전략을 새로운 성장 화두로 제시했다.

정만원 SK텔레콤 사장은 25일 서울대의 ‘SK텔레콤 연구동’에 만든 상생혁신센터 개소식에 참석, 이 같은 경영전략을 공개했다.

서비스 플랫폼이란 애플의 ‘아이튠스’처럼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등을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그릇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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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사장은 “T맵의 경우 지도를 보여주는 데 그치면 애플리케이션이지만 T맵을 이용한 음식점 정보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는 등 외부 개발자와 협력하는 확장성이 있으면 서비스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7대 조기 육성 플랫폼군’을 선정하고 이를 핵심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7대 조기 육성 서비스 플랫폼군은 ▲위치기반서비스(T맵) ▲모바일 결제서비스(m-페이먼트) ▲메시징(SMS, 네이트온) ▲콘텐츠 유통(멜론, T스토어) ▲소셜네트워킹서비스(싸이월드) ▲B2B ▲범용 플랫폼(모바일 광고) 등이다.

정 사장은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위해 3년 간 모두 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면서 “그 1조원의 상당 부분은 연구·개발(R&D)에 집중될 것이며 사업 추진에 따라 1조원을 넘어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확장성’ 확보, 개방형 생태계 구축, 현지 주요 업체와 제휴를 통한 ‘글로컬라이제이션’(세계화와 지방화의 동시 추구), 꾸준한 투자 등 4대 추진 방향도 제시했다.

정 사장은 “네트워크 경쟁은 이제 차별화하기 어렵다.”면서 “이동통신사업자의 경쟁력도 서비스 플랫폼의 질적 가치에 따라 달라진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플랫폼 성공을 위해 콘텐츠 또는 디바이스 사업자 및 외부 개발자들과 협력적 생태계 구축을 통한 동반 성장 방안도 공개했다.

우선 T맵, 단문메시지(SMS)·멀티미디어메시지(MMS), T스토어 등 경쟁력을 가진 플랫폼 서비스들의 기반기술(API)을 공개한다.

올해 안에 ‘통합 API 센터’를 열어 외부 개발자들의 플랫폼 활용을 돕고 향후 개발할 모든 플랫폼들은 개방을 전제로 설계·구축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아이디어를 가진 외부 개발자의 창업을 위해 자금, 사무공간, 경영,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OIC)’를 SK텔레콤 연구동 1층에 구축했다.

OIC 구축으로 외부 개발자에게 무상으로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T아카데미’, 각종 단말기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MD 테스트센터’ 등 세 축으로 이뤄진 상생혁신센터를 완성했다.

또 업체당 5000만원의 창업자금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1~5인의 사무공간 및 각종 경영 지원도 함께 한다.

아울러 정 사장은 “중장기적으로 전 세계 통신사업자 간 협력을 통한 운영체제(OS) 개발 노력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0-2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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