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건강은 괜찮으세요?”… 중장년 돌보는 ‘클로바 케어콜’ 효자네

“요즘 건강은 괜찮으세요?”… 중장년 돌보는 ‘클로바 케어콜’ 효자네

김태곤 기자
입력 2023-05-22 13:39
업데이트 2023-05-23 0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클로바 케어콜’과 대화하는 배우 손숙. 네이버 제공
‘클로바 케어콜’과 대화하는 배우 손숙.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고도화된 AI 기술을 바탕으로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한 케어 서비스를 이어간다.

네이버는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에 재난 알림, 돌봄 공지 안내 등 추가로 대화 주제를 다양하게 넓혀갈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난 문자를 기반으로 피해를 확인하고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등의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을 추가한 바 있다.

클로바 케어콜의 기상 재난 안부 대화는 전화를 거는 시점에 호우, 폭염, 한파, 대설 등 기상 재난 상황이 발생해 통화자에게 재난 문자가 발송되면, 해당 기상 상황을 반영해 목적성 안부 대화를 일상 안부 대화의 맥락 안에 자연스럽게 반영해 이야기한다.

이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목적형 자유 대화’ 기술이 적용된 덕분에 가능하다. 더욱 적극적인 답변을 유도함으로써 이용자의 높은 대화 만족도를 이끌어 낸다.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반 자유 대화(ODD)에 목적성 대화(TOD)를 더한 신기술로, 대화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하면서 재난 공지 및 안전 수칙 안내, 피해 사실 확인과 같은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 목적형 대화도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예컨대 “오늘 남은 시간은 어떻게 보내세요?”라고 AI가 질문하고 “날이 추워서 그냥 집에 있을 생각입니다”라고 사용자가 답변하는 일상 안부 대화 중 AI가 “아, 안 그래도 오늘 한파 경보가 있었다고 해요. 수도관 동파 조심하시고 옷 따뜻하게 잘 챙기세요”라며 한파 상황을 공지하고 관련 생활 수칙을 안내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어간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지난해 8월부터 AI가 사용자와 주고받은 과거 대화를 기억해 이를 기반으로 다음 통화에 활용하는 ‘기억하기’ 기능을 추가해 더욱 개인화된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해당 기능 도입 이후 사용자들은 클로바 케어콜과 통화하면서 건강 등 자신의 상황을 더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비즈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