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삭감, 면세점 매장 축소…불황에 롯데면세점 비상 경영 돌입

급여 삭감, 면세점 매장 축소…불황에 롯데면세점 비상 경영 돌입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4-06-25 15:47
수정 2024-06-25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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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관광을 온 요우커(遊客·중국 관광객)들이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 서울신문DB
한국 관광을 온 요우커(遊客·중국 관광객)들이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 서울신문DB
외국인 관광객 회복에도 불구하고 면세점 수익성이 개선되지 못하면서 롯데면세점이 임원 급여 삭감, 매장 면적 축소 등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25일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사내게시판을 통해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하겠다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 이후 힘든 시간을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견뎌왔지만 고물가와 고환율 등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성장은 멈추었고 수익성은 악화됐다”면서 “선제적인 비상 경영체제 전환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고강도 사업부 구조개선을 통해 경영 효율을 제고하고 상품 원가와 경쟁 비용을 통합 관리해 수익구조 안정화를 이루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기존 3본부 체제를 1본부로 전환하는 등 조직 슬림화에도 나선다. 전 임원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사적인 희망퇴직 등도 실시한다. 다만 희망퇴직의 구체적인 시기와 규모는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면세점은 비상 경영체제 돌입하면서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월드타워점 타워동 매장의 면적을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타워동 매장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에 따라 2017년 6월 확장 오픈했는데 이를 줄여 비용 절감해 수익성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2010년대 한국 면세점은 세계 면세시장 1위, 글로벌 점유율 25.6%에 달할 정도로 호황을 맞았으나 코로나19 이후 관광객이 줄면서 침체를 맞고 있다. 특히 여행사나 가이드에 의존해 송객수수료를 주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기형적 운영 구조를 유지해왔는데, 경쟁 탓에 갈수록 송객수수료가 치솟으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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