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2022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주택소유통계에서 지난해 11월 1일 기준으로 공시가 12억원을 넘는 주택을 가진 사람은 39만 7975명(상위 2.6%)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지난 14일 남산에서 내려다 본 서울 아파트. 2022. 11. 14. 연합뉴스
11월 소비자심리지수 86.5 … 두 달 연속 하락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2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6.5로 전월 대비 2.3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6월 96.4로 기준점(100) 이하로 내려온 뒤 7월 86.0까지 떨어진 바 있다. 이후 9월 91.4까지 올랐지만 10월(88.8)에 이어 두 달 연속 하락했다. 한국은행은 “높은 물가상승률이 이어지는 가운데 수출 부진 등 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기준값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전국 25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해 2397가구가 응답했다.
특히 부동산 경기가 위축돼 아파트 매매 가격이 연일 하락하면서 1년 뒤 집값을 내다보는 주택가격전망CSI는 61로 전월 대비 3%포인트 하락해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기준치(100)보다 낮으면 향후 1년 뒤 집값이 하락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난 7월 이후 5개월째 최저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한국은행은 “아파트 매매가격의 하락 폭이 확대됐고 매수심리 위축이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이었다. 6개월 전과 현재를 비교한 현재생활형편CSI은 83로 9월과 같았지만 향후 6개월 뒤를 내다본 생활형편전망CSI은 82로 전월 대비 2포인트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CSI(93)과 소비지출전망CSI(107)는 전월 대비 각각 1포인트, 3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10월 전체 소비자물가가 전년 대비 5.7% 오를 때 가공식품 가격은 13년 5개월 만의 최대 폭인 9.5% 올랐다. 식용유 42.8%, 밀가루 36.9%, 부침가루 30.8%가 급등했다. 사진은 7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 판매대에 밀가루와 부침가루가 진열돼 있는 모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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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지표의 흐름이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취업기회전망CSI은 66로 전월 대비 4포인트 하락했다. 금리수준전망CSI은 151로 전월 대비 1포인트 올라, 향후 6개월 뒤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는 인식이 한달 사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인플레이션율 0.1%포인트 하락, 한달 만에 내림세로다만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한달 사이 다소 진정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을 전망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4.2%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7월 4.7%까지 치솟은 뒤 8월 4.3%, 9월 4.2%으로 하락하다 10월 4.3%으로 반등했지만 한달 만에 다시 내렸다.
향후 1년 뒤 물가 수준을 내다본 물가수준전망CSI은 156으로 전월 대비 1포인트 하락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7월 166까지 치솟았으나 8월(158)을 이후로 점차 하락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물가인식’은 5.1%로 10월 5.2%에서 0.1%포인트 하락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에 대한 응답으로는 공공요금(59.0%)이 가장 높았으며 석유류제품(39.1%), 농축수산물(37.2%)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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