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의 픽’ 알뜰폰, KB리브엠 지킬까

‘40만의 픽’ 알뜰폰, KB리브엠 지킬까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3-03-02 00:21
수정 2023-03-02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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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달 16일 규제특례 만료 앞두고
금융위 부수업무 지정될지 관심
품질 개선으로 고객 60%가 2030
금융권, 통신사업 확대도 긍정적
중소사업자 “시장 삼킬 것”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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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가입자수 40만명을 확보한 국내 1호 혁신금융서비스 KB국민은행의 ‘KB리브엠’이 다음달 사업특례 기간 만료를 앞둔 가운데 사업 지속 여부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리브엠은 다음달 16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실증사업 특례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다. 현행법상 은행은 금융업과 관련된 전산업만 고유업무 외에 부수업무로 영위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업을 할 수 없다. 이에 금융당국은 금융과 통신의 결합이라는 혁신성을 인정해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적용, 2019년 4월 리브엠을 혁신금융서비스 1호로 지정하고 사업을 허가했다. 2021년 2년을 한 차례 더 연장받았다.

국민은행은 최근 금융위원회에 알뜰폰을 은행의 부수업무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고, 금융당국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최근 은행들의 이자 장사를 지적하면서 금산 분리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새로운 사업 진출 허가에 적극적이라는 점도 긍정적인 신호다. 알뜰폰이 부수업무로 지정되면 국민은행은 앞으로 리브엠 사업을 지속할 수 있고 다른 금융사들도 통신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리브엠은 그동안 통신과 금융을 결합한 서비스로 알뜰폰 시장의 저변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9년 12월 5000명 수준이었던 리브엠 가입자수는 지난 2월 40만명을 넘어섰다. 리브엠 유심칩을 휴대폰 단말기에 꽂으면 별도 인증서 발급이나 설치 없이 KB금융 관련 금융서비스와 통신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리브엠 요금제는 최대 할인 적용 시 월 4만 2900원(LTE무제한 100GB+) 등으로 통신 3사뿐만 아니라 통신 3사의 알뜰폰 요금제보다 저렴하다는 게 국민은행 측의 설명이다. 무엇보다 2019년 12월 리브엠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알뜰폰 중 처음으로 5G 서비스와 워치 요금제를 선보여 알뜰폰은 통신 품질이 낮고 고령자를 위한 서비스라는 기존 이미지를 개선했다. 리브엠 가입자 40만명 중 60%가 2030세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부족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도 리브엠의 강점”이라면서 “24시간 365일 모바일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요금이 저렴하고 믿을 만한 회사가 운영한다는 점에서 리브엠을 반기고 있다”면서 “고령자 등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대면 서비스 강화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리브엠이 서비스를 중단하면 40만명의 가입자는 다른 통신사업자를 찾아야 한다. 다만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KMVNO)는 거대 금융자본이 알뜰폰 시장에 진입하면 중소 사업자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접에서 금융권의 알뜰폰 시장 진출을 반대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업계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면서 “조만간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03-0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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