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회장 11.5조원 MOU 체결…기종 현대화·중·장거리 노선 강화
![조원태(왼쪽 세 번째) 한진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어쇼에서 미국 항공기 제작사 보잉과 보잉787-10 등 항공기 30대 도입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캐빈 맥알리스터(두 번째) 보잉 상용기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등 관계자들과 787 모형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9/06/19/SSI_20190619183154_O2.jpg)
대한항공 제공
![조원태(왼쪽 세 번째) 한진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어쇼에서 미국 항공기 제작사 보잉과 보잉787-10 등 항공기 30대 도입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캐빈 맥알리스터(두 번째) 보잉 상용기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등 관계자들과 787 모형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9/06/19/SSI_20190619183154.jpg)
조원태(왼쪽 세 번째) 한진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어쇼에서 미국 항공기 제작사 보잉과 보잉787-10 등 항공기 30대 도입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캐빈 맥알리스터(두 번째) 보잉 상용기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등 관계자들과 787 모형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제공
19일 대한항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어쇼에서 미국 항공기 제작사 보잉과 양해각서(MOU)를 맺고 보잉787-10 20대 신규 도입 및 보잉787-9 10대 추가 도입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조 회장 취임 후 대한항공의 첫 대규모 항공기 도입 결정이다. 총 규모는 11조 5000억원이며, 구매 기간은 2020~2025년이다.
국내 항공사 가운데 최초 도입하는 787-10은 보잉의 787 ‘드림라이너’ 전 모델 가운데 가장 큰 항공기다. 787-10의 동체 길이는 68m로 787-9보다 5m 길다. 승객 좌석이 40석, 화물 적재 공간이 20㎥ 늘어나 787-9보다 승객 및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다만 787-10의 최대 운항 거리는 1만 1910㎞로 787-9보다 2200㎞ 짧다. 787-10은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 보잉787-9는 장거리 노선에 적합하다.
대한항공은 이번에 들여올 항공기로 A330, 보잉777, 보잉747 가운데 노후한 항공기를 대체해 기종 현대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구형 항공기인 보잉 777-200에 비해 787-9의 연비는 20%, 787-10의 연비는 25% 개선된 만큼 한층 효율적인 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 회장은 ”787 드림라이너는 앞으로 수년간 대한항공 장거리 운항의 중추가 될 것”이라면서 “연료 효율성이 향상된 것은 물론 승객과 화물을 더 수송할 수 있어 장기적인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6-2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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