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 (구광모 LG그룹 대표)
구광모 LG그룹 대표가 지난달 30일 비대면으로 개최된 ‘사장단 워크샵’에서 고객 중심의 경영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했다. 1일 LG그룹에 따르면 이번 워크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경제 전망 및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열렸다. 구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LG그룹 최고경영진들은 내년에 코로나 특수가 전반적으로 약화되는 가운데 지역·제품에 대한 시장 예측력을 높이고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모았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진입하고 기업들은 비용 구조 악화로 생존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기에 혁신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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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 앞. 2021.4.5 연합뉴스
구 대표는 “앞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이런 때일수록 우리가 그 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 온 ‘고객 가치 경영’에 더욱 집중해 사업의 경쟁력을 질적으로 ‘레벨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어떠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적 수립이 먼저 전제가 돼야 하고, 그래야 필요한 역량도 정확히 정의되고 자원 투입 계획 또한 실효성 있게 마련될 수 있다”면서 “매출과 시장점유율 등의 외형적 성과들은 이러한 노력 뒤에 후행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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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 대표가 경기 평택시 LG 디지털파크 내 LG전자 HE연구소를 방문한 모습. LG그룹 제공
구 대표는 올해 들어 고객중심·미래준비와 관련한 현장 경영 행보를 강화했다. 지난 4월 LG전자 서울 서초 디자인경영센터, 8월에는 LG유플러스 서울 용산 본사를 방문해 고객과 밀접하게 만나는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또한 지난 6월 LG디스플레이 경기 파주 공장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9월 LG전자 경기 평택 디지털파크를 방문해 ‘미래 먹거리’ 사업들을 챙겼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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