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리크루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판매된 상품 수익과 브랜드 등을 연결해 발생한 매출을 창작자인 크리에이터들에게 정산해 매달 지급하고 있다. 2019년 8월부터 지급하기 시작한 누적 정산액은 2020년 9억원, 2021년 30억원을 넘겼고, 올해는 지난달 말 60억원을 돌파했다.
젤리크루는 올 연말까지 누적 정산액이 65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젤리크루의 지난 9월까지의 매출은 약 90억원으로 전년 동기(45억원)의 두 배에 이르렀다. 젤리크루의 주요 상품은 문구와 리빙, 생활 잡화다.
급성장의 비결은 파트너십이다. 젤리크루는 ‘파트너십 시스템’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에게 온라인 플랫폼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직영 매장과 위탁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한다. 인기 브랜드의 경우 별도의 계약을 통해 상품 개발과 더불어 단독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에 입점해 단순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젤리크루만의 크리에이터 브랜딩을 통해 최적화된 자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박준홍 대표는 핸드허그 대표는 “창작물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젤리크루 중심의 생태계 고도화를 통해 협업하는 크리에이터들과 동반성장하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