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남동발전, 에너지 효율 높여 발전원가 절감… 국민 부담↓

한국남동발전, 에너지 효율 높여 발전원가 절감… 국민 부담↓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05-18 00:16
업데이트 2023-05-1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남동발전이 에너지 효율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발전설비 에너지 절감 우수과제 공모전’ 수상자들이 지난 2일 상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한국남동발전이 에너지 효율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발전설비 에너지 절감 우수과제 공모전’ 수상자들이 지난 2일 상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한국남동발전이 발전설비에 대한 에너지 효율 혁신을 통해 국민 부담 줄이기에 나섰다.

남동발전은 지난 3~4월 진주 본사에서 발전소내 에너지 절감을 위해 전사 ‘발전설비 에너지 절감 우수과제 공모전’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세계적인 에너지 가격급등으로 발전원가가 동반 상승해 국민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대규모 에너지 소비시스템인 발전소 효율혁신을 통해 발전원가를 줄이고자 진행됐다.

지난 2일 열린 시상식에서 ‘여수 2호기 주증기 변압운전을 통한 플랜트 효율 증대’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태양광 유지관리 고도화시스템 개발로 발전효율 증대’, ‘열판매에 비수기는 없다. 남김없는 에너지 활용’ 등의 과제가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남동발전은 이번 우수과제 공모를 통해 총 60건의 효율향상 및 재무구조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이렇게 발굴한 과제를 발전소 현장에서 다양한 효율 개선 활동으로 접목해 연간 580억원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남동발전은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발전소 운전효율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발전설비 효율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 발전 효율을 가시화하여 현재의 운전상태가 에너지 효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발전운전원이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에 맞춰 판단하고 최고 효율로 운전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올해 설비효율을 0.1% 개선해 탄소배출비용 8억원, 연료비 66억원 등 연간 약 74억원의 예산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은 “지속적으로 발전소 운영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등 발전원가 절감을 통한 국민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2023-05-18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