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 이어 악사손보… ‘교보지주 꿈’ 이룰까

카카오 이어 악사손보… ‘교보지주 꿈’ 이룰까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5-29 23:57
업데이트 2023-05-29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보생명, 카카오페이 투자 검토
16년 만에 악사손보 찾을지 주목
양측 인수 선 긋기… 성사 미지수
신창재 회장은 M&A 실탄 장전

이미지 확대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내년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금융지주 설립에 속도를 내며 손해보험사(손보사)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16년 만에 악사손해보험을 되찾을지 주목된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손보사 인수를 위해 후보군을 놓고 검토 중이다. 당장은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지분 투자가 우선 검토 대상이다. 교보생명의 손보사 인수는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지주사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것이다. 자회사에 편입할 수 있도록 지분 51% 이상을 매입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카카오페이손보의 기업가치를 1200억~1500억원 수준으로 보고 있는데 교보생명은 700억원 전후로 지분을 인수하게 되는 것이다.

교보생명의 카카오페이손보 인수는 추후 악사손보 인수의 발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교보생명은 2001년부터 보유하고 있던 악사손보의 지분을 프랑스 악사그룹에 2007년 매각한 바 있다. 딜이 성공하면 16년 만에 악사손보를 되찾게 되는 셈이다. 교보생명은 2020년과 2021년 두 차례 악사손보 인수 의사를 타진했으나 가격 이견 등으로 불발된 바 있다.

교보생명과 카카오페이 측은 악사손보 인수에는 선을 긋고 있다. 다만 카카오페이손보만 봤을 때 카카오톡 플랫폼 후광효과를 제외하고는 매력적인 매물은 아니어서 결국 악사손보 인수에 나설 것이란 분석이 많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지난해 261억원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올 1분기 카카오페이를 적자 전환시킨 장본인으로 꼽힌다 .
이미지 확대
결국 악사손보 인수 시나리오까지 이어져야 두 기업의 입맛을 맞출 수 있고 시너지도 낼 수 있다. 교보생명과 카카오페이손보가 각각 51%, 49%씩 악사손보 지분을 전량 인수하는 방식이 거론된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자동차보험으로 시장 확대를 원하지만 초기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 분야다. 악사손보는 종합손보 라이선스와 자동차보험 사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교보생명이 카카오페이손보의 자본금을 확대하는 유상증자에 참여해 악사손보 인수 대금을 마련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 나온 시나리오다.

실제로 신 회장은 인수합병(M&A)을 위한 실탄 장전에도 적극적이다. 교보생명은 이달 5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올해 말까지 1조 1500억원 규모의 자본성증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교보생명의 M&A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의견이 많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교보생명이 손보사 인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인수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과거 교보생명은 우리금융, 우리은행, ING생명 등 굵직한 금융사 인수 의지를 보였지만 가격 경쟁에서 탈락하거나 중도 하차하기 일쑤였다.
황인주 기자
2023-05-3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