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 마이스터 양성, 지연산업 히든챔피언으로/박상규 강원대 경영학과 교수

[지방시대] 마이스터 양성, 지연산업 히든챔피언으로/박상규 강원대 경영학과 교수

입력 2012-10-16 00:00
업데이트 2012-10-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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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경제의 허리는 히든챔피언이고, 히든챔피언의 주역은 마이스터들이다. 독일 제품의 신뢰는 품질에서 나오고 품질의 공신은 마이스터들이다. 독일산(Made in Germany)은 고품질과 혁신의 상징이다. 원산지 효과는 마이스터에 대한 믿음에서 찾을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독일 제품이 무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배경은 자기 기술에 대한 애정과 고집, 혼이 담긴 진품을 탄생시키려는 마이스터 정신(장인정신)이다. 따라서 독일에서 마이스터에 대한 존경심도 마이스터 정신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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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규 강원대 경영학과 교수
박상규 강원대 경영학과 교수
대학 진학률이 한국은 82% 정도이고, 독일은 30%에 불과하다. 단순하게 진학률로 평가하면 한국의 경쟁력이 독일보다 높아야 한다. 하지만 국제경영개발원(IMD)에서 평가한 국가경쟁력에서 우리나라는 22위이지만 독일은 9위이고, 독일의 노벨수상자는 80명에 이른다. 독일의 경쟁력은 최고기술자로 자타가 공인하는 마이스터에 도전하는 젊은이의 건전한 사고에서 나온다. 취업준비로 학창생활을 보내는 한국 젊은이와 해당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자가 되겠다는 독일 젊은이들의 도전정신이 경쟁력의 차이이고, 독일을 강건하게 유지하는 기반이다.

독일의 마이스터는 이론적 지식, 기능적 능력, 경영자적 능력, 그리고 도제교육 능력 등을 두루 구비한 장인이다. 그들은 독일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자신들의 권익 보호와 기술자를 우대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독일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효율적·정책적인 지원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적 협력 지원, 그리고 중소기업들의 자구 노력과 의지 등이 결합하여 오늘날 독일 히든챔피언이 탄생되는 바탕이 되었다. 장인정신에 투철한 독일과 일본의 기술수준은 세계시장을 주도하지만, 선비정신에 빠진 한국은 아직까지 세계적 수준과는 간격이 있다. 도구를 드는 직업은 경시되고 펜을 드는 직업이 존경받는 전통적 가치관이 명장을 탄생시키지 못하는 배경이다.

우리나라 지방정부는 지역여건에 적합한 산업육성보다는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성장동력의 선도전략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경제의 뿌리인 지연산업은 취약할 수밖에 없다. 중앙정부는 선도전략산업 지원 예산의 40%를 지연산업의 육성과 그 핵심인 마이스터의 양성을 위해 배정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길이다.

국가경제가 안정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첨단기술과 전통기술, 지역 간 산업구조 등이 균형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의 핵심인 마이스터를 양성하여 지역의 중소기업 육성, 전통기술의 계승 등 정책 변화를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인력난, 난립한 대학 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단기적이고 임기응변적인 성과 위주보다 장기적 차원에서 지역여건에 적합한 마이스터 양성과 산업구조 변화에 대한 정책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마이스터의 성공적인 모델을 통해 직업관에 대한 의식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마이스터들이 지역특화산업분야에서의 창업이나, 중소기업에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통해 세계적으로 신뢰받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 품격 있는 지연산업의 제품 이미지를 고양시켜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2012-10-16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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