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칼럼]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취재기/김진아 도쿄 특파원

[특파원 칼럼]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취재기/김진아 도쿄 특파원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29 01:08
업데이트 2023-05-29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진아 도쿄 특파원
김진아 도쿄 특파원
10여년 전 사회부 기자 때 이후 오랜만에 일본에서 ‘달리기 취재’를 했다. 지난 22일 한국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방문 전 일본 외무성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정문 앞에서 ‘뻗치기’를 하며 시찰단을 무작정 기다렸다. 사전에 시찰단의 언론 소통 창구가 누구인지, 일본에서 무엇을 하는지 설명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직접 만나는 게 최선이었다고 판단했다. 기자들은 시찰단 참여 인사들이 누구인지도 잘 모른 채 그들이 탄 대형버스가 도착하자 무작정 달렸다.

일본에 온 한국 시찰단의 일정은 대부분이 유동적이고 불투명했다. 가장 중요한 원전 시찰을 마치고 브리핑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조차 불확실했다. 매일 일정 종료 후 오후 9시쯤 보도자료를 제공한다는 게 전부였다. 하지만 밤늦은 시간 보도자료를 보고 쓰라는 것은 기자들에게 불러 주는 대로 받아쓰라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이런 문제에 대해 특파원들이 강력히 성토하자 시찰단 측은 브리핑 일정을 하나씩 정했다. 그것도 원전 시찰 당일 새벽에 알렸다. 그렇게 1시간 만에 짐을 싸고 도쿄역에서 기차를 타고 후쿠시마로 갔다.

후쿠시마에서도 답답한 상황은 이어졌다. 시찰단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는 오후 7시 원전 인근에서의 약식 브리핑이 전부였다. 첫날 후쿠시마에서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묻고 또 물어봤지만 어느 것 하나 명쾌한 게 없었다. 그리고 일본에서의 마지막 일정이었던 심층기술회의가 있었던 25일에도 정식 기자간담회가 아니라 잠시 서서 진행하는 간단한 백브리핑에 불과했다. 그렇게 5박 6일간의 시찰단 일정이 끝났다.

시찰단의 수고로움과 어려운 입장을 차치하고 남은 것은 ‘물음표’밖에 없다. 시찰단이 이처럼 조심스럽게 살펴본 후쿠시마 제1원전 조사와 분석이 ‘언제’ 나올 것인지, 앞으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 어쩌면 시찰단의 방일 때보다도 더 안갯속에 있는 듯한 상황이다. 시찰단 측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를 검토한 뒤 입장을 밝힐 수 있다는 모호한 스탠스를 취했다. 다음달이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IAEA의 최종 검증 보고서가 나온다. 그 이후에 우리 정부의 입장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형식적 시찰에 그친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은 변하지 않는 현실이다. 우려했던 대로 일본 측은 우리 정부의 시찰을 역으로 이용해 후쿠시마산 수입 재개 여론을 적극 띄우고 있다. 원하던 대로 시찰해 안전성을 확인했으니 수입을 재개하라는 게 일본의 논리다.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대책을 고민하기는커녕 오염수에 대해 공포심을 키우는 것으로 정치 공세 수단화할 뿐이다.

정부와 시찰단은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자료를 요청했다’, ‘설비를 확인했다’, ‘종합적으로 분석’ 등 모호한 이야기만 할 때가 아니다. 방류 시작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국내 혼란한 상황을 정리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빠른 판단이 필요하다.
김진아 도쿄 특파원
2023-05-2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