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경영권을 놓고 또다시 현대가의 집안 싸움이 우려된다. 지난 25일 현대상선 주주총회에서 이를 뒷받침하는 한편의 ‘예고편’이 나왔다고 한다. 현대건설 인수를 놓고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그룹 간의 피 터지는 격전이 끝난 지 얼마됐다고 또다시 현대가 집안끼리 비릿한 경영권 싸움이 내비치고 있다니 한심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10년 전 현대그룹 경영권을 놓고 형제간에 벌인 ‘왕자의 난’이 이젠 ‘시아주버니·제수의 난’으로 비화되지는 않을까 낯 뜨겁기까지 하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대건설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내주고 난 뒤 걱정이 많았을 것이다.
현대그룹 경영권을 확고히 하고자 우선주 발행 한도를 현행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늘리는 내용의 현대상선 정관 개정안을 추진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을 필두로 범현대가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한다. 현대그룹은 “현대중공업의 현대상선 경영권 장악을 위한 의도”라고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주주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대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범현대가가 일치단결해 현대그룹에 맞서는 형국은 부정하기 어려운 모양새 아닌가.
누가 봐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현대상선을 둘러싼 현 회장과 현대가의 경영권 분쟁은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현 회장은 남편 정몽헌 전 회장이 자살한 이후 끊임없이 현대가로부터 경영권 위협에 시달렸다. “현대그룹이 현씨 일가로 넘어가선 안 된다.”며 적통성을 운운하는 얘기는 오래 전부터 현대가의 정씨 일가에서 나왔다. 참으로 민망한 일이다. 현대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이 어려울 때는 나몰라라 하더니 기사회생하니 벌떼같이 덤벼든 이들이 현대가 사람들이다. 이제는 고인이 된 형제의 제수씨까지 남으로 몰며 그 회사까지 먹겠다고 아우성이다. 일반인들의 눈높이로 보면 ‘콩가루’ 집안이 따로 없지 싶다.
현대그룹 경영권을 확고히 하고자 우선주 발행 한도를 현행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늘리는 내용의 현대상선 정관 개정안을 추진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을 필두로 범현대가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한다. 현대그룹은 “현대중공업의 현대상선 경영권 장악을 위한 의도”라고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주주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대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범현대가가 일치단결해 현대그룹에 맞서는 형국은 부정하기 어려운 모양새 아닌가.
누가 봐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현대상선을 둘러싼 현 회장과 현대가의 경영권 분쟁은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현 회장은 남편 정몽헌 전 회장이 자살한 이후 끊임없이 현대가로부터 경영권 위협에 시달렸다. “현대그룹이 현씨 일가로 넘어가선 안 된다.”며 적통성을 운운하는 얘기는 오래 전부터 현대가의 정씨 일가에서 나왔다. 참으로 민망한 일이다. 현대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이 어려울 때는 나몰라라 하더니 기사회생하니 벌떼같이 덤벼든 이들이 현대가 사람들이다. 이제는 고인이 된 형제의 제수씨까지 남으로 몰며 그 회사까지 먹겠다고 아우성이다. 일반인들의 눈높이로 보면 ‘콩가루’ 집안이 따로 없지 싶다.
2011-03-28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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