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레이 러후드 교통장관이 대규모 리콜 파문을 야기한 도요타자동차가 가속페달의 안전성에 문제점이 드러난 후에도 안이한 대응을 하다 미 교통부의 압력에 못 이겨 리콜에 나섰다고 소개하면서 특히 도요타가 ‘안전 불감증’에 가까운 태도를 보였다고 질타했다.
이와 함께 미 고속도로안전관리국(NHTSA)은 도요타에 “민사제재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AFP통신이 익명을 요구한 관리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러후드 장관은 2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가속페달의 결함 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후에도 “도요타가 약간의 안전불감증을 보이는 듯했다”면서 특히 도요타측이 강하게 반발해 NHTSA 관계자들이 직접 일본을 방문,본사 경영진에게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움으로써 리콜이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만일 NHTSA의 이런 노력이 없었더라면 리콜이 이뤄졌을지 의문이라고 러후드 장관은 덧붙였다.
러후드 장관은 이날 성명에선 미국의 교통 당국이 지난해 12월 일본을 방문한 데 이어 지난달엔 미 교통부에서 도요타측과 후속 회동을 갖고 가속페달 문제에 제대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히고 “도요타 문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우리는 계속 결함 가능성을 점검하고 리콜의 이행 상황을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후드 장관의 이런 발언은 도요타 리콜 사태가 발생한 이후 미국 정부 당국자의 입장 표명 가운데 가장 신랄한 비판을 담은 것으로 여겨진다.
러후드 장관은 특히 이번 도요타의 리콜 사태가 자신이 지금까지 교통장관으로서 직면한 안전 문제 가운데 가장 긴급한 이슈라고 지적했다.
앞서 러후드 장관은 지난달 28일 미 의회가 도요타의 리콜 사태와 관련해 청문회 개최 방침을 발표하자 기자들과 만나 도요타의 리콜 및 관련차량의 잠정적인 생산.판매 중단 조치에 대해 현재로서는 만족하며,도요타가 미국법을 이행하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었다.
그러나 미국 내에서 이번 리콜 사태를 둘러싼 교통안전 당국의 미온적인 태도에 비판적인 여론이 고개를 들자 러후드 장관이 직접 나서 도요타측의 안이한 사태 대응을 비판하고 미 교통안전 당국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적극 해명한 것으로 이해된다.
도요타측은 1일엔 자신들의 리콜 조치와 결함 가능성이 있는 8개 모델의 판매.생산을 중단한 조치가 “전적으로” 자발적인 것이라고 주장했었으나 2일엔 미국 지사 홍보담당 부사장의 전화 기자회견을 통해 “러후드 장관이 가장 신속한 가능한 조치를 취하라고 우리에게 조언했다”며 “조언에 감사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도요타측은 또 이어 발표한 성명에선 미국의 교통안전 당국과 “계속 전면적으로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미국과 유럽뿐 아니라 중동과 남미 및 아프리카에 수출된 18만대도 대상이 된 이번 리콜 사태로 도요타가 입을 생산.판매 손실이 20억 달러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영국의 BBC 방송 인터넷판이 3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이와 함께 미 고속도로안전관리국(NHTSA)은 도요타에 “민사제재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AFP통신이 익명을 요구한 관리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러후드 장관은 2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가속페달의 결함 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후에도 “도요타가 약간의 안전불감증을 보이는 듯했다”면서 특히 도요타측이 강하게 반발해 NHTSA 관계자들이 직접 일본을 방문,본사 경영진에게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움으로써 리콜이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만일 NHTSA의 이런 노력이 없었더라면 리콜이 이뤄졌을지 의문이라고 러후드 장관은 덧붙였다.
러후드 장관은 이날 성명에선 미국의 교통 당국이 지난해 12월 일본을 방문한 데 이어 지난달엔 미 교통부에서 도요타측과 후속 회동을 갖고 가속페달 문제에 제대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히고 “도요타 문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우리는 계속 결함 가능성을 점검하고 리콜의 이행 상황을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후드 장관의 이런 발언은 도요타 리콜 사태가 발생한 이후 미국 정부 당국자의 입장 표명 가운데 가장 신랄한 비판을 담은 것으로 여겨진다.
러후드 장관은 특히 이번 도요타의 리콜 사태가 자신이 지금까지 교통장관으로서 직면한 안전 문제 가운데 가장 긴급한 이슈라고 지적했다.
앞서 러후드 장관은 지난달 28일 미 의회가 도요타의 리콜 사태와 관련해 청문회 개최 방침을 발표하자 기자들과 만나 도요타의 리콜 및 관련차량의 잠정적인 생산.판매 중단 조치에 대해 현재로서는 만족하며,도요타가 미국법을 이행하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었다.
그러나 미국 내에서 이번 리콜 사태를 둘러싼 교통안전 당국의 미온적인 태도에 비판적인 여론이 고개를 들자 러후드 장관이 직접 나서 도요타측의 안이한 사태 대응을 비판하고 미 교통안전 당국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적극 해명한 것으로 이해된다.
도요타측은 1일엔 자신들의 리콜 조치와 결함 가능성이 있는 8개 모델의 판매.생산을 중단한 조치가 “전적으로” 자발적인 것이라고 주장했었으나 2일엔 미국 지사 홍보담당 부사장의 전화 기자회견을 통해 “러후드 장관이 가장 신속한 가능한 조치를 취하라고 우리에게 조언했다”며 “조언에 감사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도요타측은 또 이어 발표한 성명에선 미국의 교통안전 당국과 “계속 전면적으로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미국과 유럽뿐 아니라 중동과 남미 및 아프리카에 수출된 18만대도 대상이 된 이번 리콜 사태로 도요타가 입을 생산.판매 손실이 20억 달러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영국의 BBC 방송 인터넷판이 3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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