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128만대 몰래 수리

도요타 128만대 몰래 수리

입력 2010-03-03 00:00
업데이트 2010-03-0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 김균미·도쿄 이종락특파원│도요타자동차가 지난해 가을부터 미국과 일본 등에서 판매된 차량 128만대를 외부에는 알리지 않은 채 수리해 온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지난해 가을부터 미국에서 V6(V자형 6기통) 엔진을 장착한 20 05∼2010년형 캠리와 아발론, RAV4, 렉서스ES, 렉서스RX 등 93만 3800대를 수리해 왔다. 엔진오일이 통과하는 고무 호스가 기름에 포함된 유황 성분 때문에 약해져 구멍이 생길 수 있는 문제 때문이다.

도요타는 일본에서도 비슷한 문제로 2005∼2008년 4월에 제조한 해리어, 블레이드 등 4만 5000대를 수리했다. 또 캐나다에서 7만 6000대를 수리했고, 중국·동남아시아·유럽에서도 23만대를 수리했다. 이에 따라 도요타는 모두 128만 4800대를 리콜하지 않고 몰래 수리한 셈이다.

브라이언 라이언스 도요타 대변인은 도요타 일부 모델의 오일 호스 결함은 안전성 문제가 아니며 따라서 리콜 대상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수리 대상 차량은 캠리 2007~2010년 모델, 아발론 2005~2009년 모델, RAV4 2006~2009년 모델, 렉서스 ES350 2007~2008년 모델, RX 350 2007~2009년 모델 등이다.가속페달과 관련된 대규모 리콜에 연이은 오일 호스 교체 서비스로 미국 내에서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도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 문제가 드러난 시보레와 폰티악 130만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GM의 품질담당 부사장 제이미 레스코는 시보레 코발트와 폰티악의 3개 모델 파워 스티어링에서 결함이 확인돼 리콜조치를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kmkim@seoul.co.kr
2010-03-03 1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